서울 문래동 아파트 중심 발생…시 전역 138㎞ 조기 교체
해당 지역 주민 필터교체비용·수도요금 감면 등 지원

서울시

최근 인천지역에 이어 서울 문래동에서도 아파트를 중심으로 ‘붉은 수돗물’이 발생한 가운데, 서울시가 수돗물 수질 정상화에 총력을 다하고 수질관리 강화대책 추진과 함께 근본 원인으로 지적되는 노후 상수도관 교체에 나서기로 했다. 
시는 전문가 10여 명으로 구성된 ‘민관합동 조사단’이 노후배관과 관말지역(배수관의 끝부분)의 퇴적물이 수질변동을 유발하는 교란 요인으로 작용해 혼탁수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함에 따라 내시경 조사를 통해 수도관의 정확한 상태 확인에 들어갔다. 다만 보다 정확한 원인은 민관합동 조사단의 추가 조사를 통해 정확히 규명하고 기술적인 대책·개선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이번 혼탁수 문제와 연관된 것으로 추정되는 노후 상수도관 조기 교체를 위해 긴급추경예산 727억원을 편성해 관내 잔여 138㎞ 노후 상수도관을 당초 목표인 2022년에서 앞당겨 연내 전 구간 조기 교체하고, 관말지역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해 문제 요소 제거에 선제적으로 나선다. 현재 시의회와 관련 협의를 마치고 예산을 확보한 상태다.
이번에 문제가 발생한 문래동 인근 노후 상수도관(1.75㎞, 관경 800㎜)은 50억원을 편성했다. 관련 절차에 패스트트랙(계약심사 단축, 도로굴착 심의 단축, 설계인력 보강 등)을 적용해 올해 안으로 교체를 완료한다.  
아울러 시는 문래동 일대와 유사한 관내 100개 배수지별 관말지역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필요한 점검·정비를 실시해 문제요소를 제거해 나간다. 문래동 인근 혼탁수 재발방지를 위해서는 관말지역의 퇴수조치를 체계적으로 시행, 침전물을 제거할 예정이다.
시 전체 2,037개 소블록 내 상수도관(배수관) 세척으로 깨끗한 공급환경을 조성하고, 165개소 관말의 주기적 정체수 퇴수를 통한 수질 취약지역 관리도 강화한다.
수질민원 다발 지역에 대해서는 빅데이터 분석으로 수질취약구역을 발굴해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수질민원 빈번 가구에 대한 정기적인 수질검사 등을 통해 서울 전역의 수질 관리를 강화한다. 또한 다양한 민원에 입체적으로 대응하도록 상수도본부 내 조직 정비도 검토한다.

식수제한 권고 해제 여부는 ‘신중’

시는 현재 문래동 지역의 수질이 안정화 단계로 접어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그러나 식수제한 권고 해제 여부는 민관합동 조사단과 논의하고 전문가 합동 주민설명회를 거쳐 신중히 결정할 예정이다.
혼탁수가 유입된 아파트 단지의 저수조를 청소하고 인근 5개 학교 수질검사 및 모니터링을 실시하는 한편, 민원접수 지역 주변 배수관의 퇴수를 시행하는 등 문래동 인근의 수질 정상화를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 
또 음용제한으로 불편을 겪은 지역주민들에게 필터교체비용 등을 지원하고 수도요금도 감면해 줄 예정이다.
재발 시 초동대응력 강화를 위해 일대 아파트와 학교 주변의 상시수질감시도 본격화한다. 주민과 수도사업소, 상수도사업본부가 참여하는 ‘수질관리협의체’와 ‘핫라인’도 가동할 예정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먹는 물 문제는 시민들의 기본적인 생활과 직결된 시민안전에 관한 일인 만큼 정도의 심각성을 떠나 엄중하게 인식하고 대응하겠다”며 “긴급추경을 투입해 잔여 노후 상수도관 138㎞를 조기에 조속히 정비하고, 이번 일이 추가적인 사고 발생 요인을 차단하는 전화위복의 계기가 되도록 관련 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