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삭센트럴자이아파트서 입주민 의견 수렴 및 아파트 교육

 

경기도 정장선 평택시장이 지난달 30일 동삭센트럴자이아파트에서 입주민들과 소통행정을 위한 대화의 시간을 갖고, 입주민 대표의 역량 강화를 위해 아파트 주민교육을 실시했다. <사진>
이날 현장 행정에는 정장선 시장이 최근 입주한 동삭평택센트럴자이아파트를 방문해 단지별(1~5단지) 입주민 대표 40여 명과 함께 신규 아파트 입주 과정에서의 주민 불편사항 등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이 자리에 참석한 입주민들은 ▲교차로 교통 분산 위한 교통 개선대책 ▲BRT노선 조기 개통 ▲대중교통 노선 확대 ▲모산골 공원 조성계획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고, 함께 배석한 분야별 시 관계자들은 건의내용에 대한 정책 반영 여부 등 심도 있는 대화가 이뤄졌다.
정 시장은 “신규 아파트 단지는 많은 가구가 짧은 시간 안에 입주하는 관계로 여러가지 불편사항이 있는 것으로 안다”면서 “앞으로도 공동주택 입주민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듣기 위한 현장행정을 펼쳐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정 시장의 입주민과의 소통에 이어 신규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공동주택 관리・운영의 이해를 돕고, 입주민 대표의 역량을 강화해 투명한 공동주택 관리문화가 정착되도록 평택시가 LH 중앙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의 지원을 받아 ‘찾아가는 신규 아파트 주민교육(일명 스타팅 아파트)’을 실시했다. 
스타팅 아파트(STARTING APT) 주민교육은 올해 처음 운영하는 공동주택 주민교육 프로그램으로 이날 교육에는 공동주택 운영에 필요한 관련 규정 및 사례 중심의 교육이 이뤄졌다.
교육에 참석한 동대표들은 “동대표를 맡으면서 공동주택 관리를 위한 법령이 전문적인 내용이라 숙지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었는데 직접 현장에 찾아와서 저녁시간을 이용한 강의를 한다기에 참여할 수 있었다”며 “입주 초기 빈번하게 발생하는 주택관리업자 선정 및 관리비 회계처리 등 공동주택 운영을 위해 동대표가 해야 할 일을 쉽게 이해할 수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신규 입주하는 공동주택 단지는 공동주택관리법령 및 관리규약을 숙지하지 못해 초기 운영에 각종 민원과 입주민 간의 갈등이 발생하는 등 입주 초기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주민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됐다”며 “스타팅 아파트 교육이 입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고 있어 6월 중순에는 용죽지구 신규 아파트를 대상으로 교육이 예정돼 있다”면서 “앞으로도 입주민들의 눈높이에 맞춘 교육을 통해 투명한 공동주택 관리문화가 정착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