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노동자의 현실>>우리도 행복하게 일할 수 있을까 |아파트 행정직·시설직 노동자의 근로실태 <26>

Ⅲ 행정직·시설직 설문조사 분석 결과

3. 관계성


☞ 1118호에 이어

행정직은 고용 불안정의 원인을 주택관리 노동자의 고용안정을 위한 제도적 장치의 미흡을, 시설직은 입주자 및 입주자대표회의와의 관계를 가장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4. 휴게시간 및 휴게실

휴게시간에 대한 문항에는 행정직과 시설직 모두 업무가 없을 때 휴식을 취한다고 답해 업무가 많이 밀렸을 경우에는 휴게시간이 충분히 확보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들을 위한 복지는 매우 열악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생리휴가는 89.1%, 여성휴게실은 96.8%가 없다고 응답했다.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장소는 대부분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있는 단지는 관리사무소 내 지상에 위치한 경우가 가장 많았다.

24시간 교대제와 당직 근무가 있는 시설직의 야간 취침에 관한 문항을 살펴보면 근무 장소에서 휴식을 취하는 경우가 많아 시설직 역시 휴게를 취할 수 있는 시설이 매우 열악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휴게실이나 식당이 기계실이나 전기실에 가까이 없는 경우가 약 60%로 근무지와 휴식공간 사이의 동선이 길 것으로 사료된다.

연차휴가는 보장돼 자유롭게 사용한다고 응답한 경우가 가장 많았지만, 연차휴가 사용이 어려워 수당을 정산을 받는다는 응답도 30%로 낮지 않게 나타났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