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공사, 공공임대주택 유형통합 위한 토론회

서울주택도시공사(사장 김세용, 이하 SH공사)는 지난 5일 서울시, 서울연구원과 공동으로 ‘공공임대주택 유형통합을 위한 오픈 집담회’를 서울하우징랩에서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공공임대주택 유형 통합 왜 해야 하는가?’를 주제로 주택정책 분야 전문가들과 함께 현 임대주택의 공급방식 문제점을 되짚어 보고, 임대주택 유형통합과 임대료 및 배분체계 개선 필요성을 확인하는 등 정책 대안을 모색했다.
서울시 진희선 행정2부시장의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세션별 총 3명의 주제발표와 토론이 이뤄졌으며, 이를 누구나 관람 가능토록 오픈형 원탁토론회 방식으로 진행됐다.
세션1은 공공임대주택 정책의 역사와 체계의 특징, 세션2는 공공임대주택 배분체계의 현황 및 과제, 세션3은 공공임대주택 임대료 체계의 현황 및 과제로 나눠 각각 진행됐다.
한편 SH공사는 현재 우리나라 임대주택의 유형과 지원방식이 매우 복잡해 시민들이 쉽게 이해하기 어렵고 유형별로 임대료 산정방식도 상이해 임대료 체계가 공정하지 못하다는 문제점이 제기되는 점을 감안, 임대주택 유형을 통합해 불필요한 행정절차에 따른 사회적 비용을 줄이고 입주자의 부담능력에 기초한 임대료 부과체계를 구축하는 ‘공공임대주택 유형통합’ 정책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