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전국 15개 영구임대단지에 주거복지사 배치

 

국토교통부가 지난달 28일부터 고령자 및 주거취약계층의 맞춤형 주거복지 강화를 위해 전국 15개 영구임대주택 단지에 주거복지 전문인력인 주거복지사를 배치해 취약계층 돌봄서비스와 커뮤니티 활성화 지원에 들어갔다.
그간 국토부는 영구임대주택 공급을 통해 저소득·취약계층 주거안정에 크게 기여했으나, 물리적 공간인 주택을 제공하는 것으로 한정돼 입주민 특성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개인 또는 단지 차원의 문제를 해소하기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지자체, 복지관, 보건소, 한국토지주택공사(LH), 주택관리공단 등과 네트워크를 구축해 건강, 안전, 일자리, 돌봄 서비스 등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해 사각지대에 처한 취약계층을 지원한다.
국토부는 영구임대주택 단지가 지역 공동체 속에서 함께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다양한 단지 특화형 사업을 추진할 전문 인력이 필요하다는 공감대를 반영해 시범사업을 추진, 주거복지 전문인력은 영구임대주택 관리사무소 내 별도 공간에 상주하면서 입주자 대상 실태조사와 심층상담을 통해 입주자의 주거복지 욕구를 파악한 후 주거서비스 운영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또한 복지관, 보건소, 관리사무소 등 지역 유관기관과의 협력·연계를 통해 건강·고용·교육·신용 등 입주민이 겪을 수 있는 통합적 주거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주거 코디네이터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국토부는 시범사업 점검 및 평가를 통해 사업의 효과성을 분석, 사업 개선방안을 마련한 후 전국 영구임대주택과 매입임대주택 등으로 확대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한편 국토부 박선호 1차관은 지난달 28일 서울 강서구 가양동의 영구임대단지에서 열린 ‘찾아가는 마이홈센터’ 개소식에 참석해 주거복지사와 관리직원을 격려하고, 단지 내 홀몸어르신 가구를 방문해 맞춤형 주거복지서비스 상담과정을 함께하고 불편사항을 직접 청취했다. <사진>
박 차관은 “이번 사업을 통해 주거취약계층에 대한 기초적인 생계지원을 넘어 한 차원 높은 주거복지서비스를 제공해 포용국가 실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올해 사업의 성과를 바탕으로 단계적으로 전문인력 배치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