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저층 주거지 찾아가는 집수리 서비스 박차

 

인천시(시장 박남춘)가 마을주택관리소의 활성화를 통해 원도심 노후 저층 주거지 내 기초생활수급자, 장애인, 고령자 등 주거약자에 대한 지원과 지역 주민을 위한 주거서비스를 강화한다.
인천시는 2015년 전국에서 처음으로 노후 저층 주거지 내 단독, 다가구, 다세대, 연립 등 서민주택을 ‘마을주택’으로 정의하고 주거약자 집수리, 무인택배 등 다양한 편익 제공을 위해 마을주택관리소 6개소를 설치 운영하고 있다.
마을주택관리소 이용 건수는 ▲2015년 202건 ▲2016년 596건 ▲2017년 1,716건 ▲2018년 10월 현재 2,044건으로 10배 이상 급증하고 있으나 주민 참여 부족, 전문인력 부족, 예산 부족 등의 운영상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시에서는 효율적으로 노후 저층 주거지를 관리하기 위해 마을주택관리소를 확대 설치하고, 기존 관리소의 기능 및 운영상 미비점을 보완·개선하는 활성화 계획을 수립했다.
활성화 방안에 따르면 2022년까지 전체 군·구를 대상으로 마을주택관리소를 20개소로 확대하고, 셀프집수리교육을 실시해 입주민 스스로 노후주택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높이는 한편, 모든 구역을 대상으로 공구 대여, 무인택배서비스, 주거환경정비 등 주거서비스를 확대하게 된다.
또한 마을주택관리소와 하우징닥터 서비스를 연계해 주거약자에게 진단부터 수리까지 찾아가는 집수리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입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마을주택관리소에서 제공하는 주거서비스가 노후 저층 주거지 내 입주민 삶의 질을 높이고 살기 좋은 주거환경을 조성하는 데 일조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