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사각지대 소규모 공동주택 체계적 관리

전북 군산시

전북 군산시가 관리사각지대에 있는 소규모 공동주택 관리를 위해 ‘노후 소규모 공동주택 통합관리사무소’를 시범 운영한다.
시는 건축한 지 30년이 지났지만 관리사무소마저 없어 입주민 간 갈등이 잦고, 노후 시설물로 인한 각종 안전 위험 등에 노출돼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한 관내 노후 소규모 공동주택(100가구 미만) 94개 단지 5,082가구의 체계적 관리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군산시는 내년부터 2023년까지 낡고 오래된 소규모 공동주택을 권역별로 나눠 통합관리 운영에 나서는 한편, 필요한 관리인력 체계를 구축하고 노후 시설물의 관리와 각종 관리비 운영 체계화, 공동체 활성화 사업 등을 추진해 홀몸노인 등 주거취약계층 시민들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주거환경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내년에 시행하는 1단계 시범사업은 조촌·경암동 일대 소규모 공동주택이 밀집된 26개 단지(663가구)를 1권역으로 우선 설정해 적정한 장소에 관리사무소를 설치, 체계적인 주택관리에 들어가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국내 최초로 시행하는 사업인 만큼 사전에 철저한 검증을 통한 문제점 도출과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주민 공청회와 전문가 의견수렴 등을 거쳐 진행할 예정”이라며 “노후 소규모 공동주택 통합관리사무소 시범사업 운영에 필요한 인력을 채용함으로써 지역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고 관리비의 체계적인 수납과 지출로 예산집행의 적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강임준 군산시장은 “노후 공동주택의 주거환경 개선과 입주민들의 주거 안정을 위해 모든 행정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