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우리 아파트 관리비 바로 알기’ 설명회

 

인천시는 전국 최초로 시민과 민간 전문가가 제작한 아파트 관리비 절감 표준가이드라인인 ‘우리 아파트 관리비 바로 알기’ 서부권역 설명회를 지난 1일 계양구청 대강당에서 입주민들과 주택관리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개최했다. <사진>
이번 설명회는 지난 4월 단체와 주택관리사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실시한 후 관내 아파트 입주민들의 동참과 이해를 돕기 위한 권역별 설명회로 지난 9월 연수권역 입주민들에 이어 두 번째로 서부권역인 계양구, 서구, 강화군 아파트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설명회는 이태봉 강사가 아파트 관리비 절감 가이드라인인 ‘우리 아파트 관리비 바로 알기’에 한 정확한 이해를 돕고 이를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실무적인 방법들을 함께 제시해 현장감 있는 설명과 질의응답 순서로 진행함으로써 서부권역 아파트 입주민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이 강사는 관리비 절감을 위한 프로젝트로 공사용역 부문에서 ▲공사 수행 시 사전설계 시행 ▲감리제도 운영 ▲자체 기술인력을 활용한 업무영역 확대 ▲공사 용역 수행 시 전문가 자문단 활용을 제시하는 한편, 에너지 부문에서 ▲대기전력 절감 ▲고효율 조명 사용 ▲에너지 절약방법 홍보 ▲냉난방 시설의 효율적 운영 ▲공동주택 지하주차장 LED조명 보급 ▲단지 상황에 맞는 전기 계약방식 변경을 제안했다.
한편 시는 노인, 학생 등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 웹툰도 제작해 인천시 홈페이지 및 인터넷 신문(i-view) 등에 연재함으로써 입주민들은 물론 많은 시민이 쉽게 아파트 관리비 줄이기에 동참하도록 홍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정호 건축계획과장은 “내년부터는 민간자문단의 운영으로 ‘우리 아파트 관리비 바로 알기’ 활용을 높일 수 있도록 자문신청을 할 경우에는 아파트 단지특성을 반영한 관리비 절감 컨설팅과 현장방문 지도 등을 통해 시민의 가계 부담을 줄여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