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내부감사 시 주의사항 등 강의
관리주체, 입대의 구성원, 입주민 등 참여

 

아파트 내부감사 시 중점적으로 검토해야 할 부분과 주의사항 등을 교육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한국공동주택관리학회(회장 민만기)는 지난달 29일 한국공인회계사회와 공동으로 진행하는 ‘공동주택 회계와 감사기법’ 교육을 한공회 강당에서 실시했다. <사진>
이번 교육은 한공회와 협력해 9~10월 두 달간 총 5차례에 걸쳐 무료로 실시하는 것으로, 이날 5회차 마지막 강의 ‘공동주택 내부감사를 위한 교육’이 진행됐다.
강사로 나선 민만기 회장은 “공동주택 내부감사를 위해 현재 동별 대표자 중에서 감사를 선임하고 있으며 이들이 얼마나 역할 수행을 잘 하느냐에 따라 공동주택 관리 운영의 성패를 판가름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라며 “국토부에서 운영하는 동대표 교육은 있지만 이 중 내부감사인을 위한 교육은 따로 마련돼 있지 않은 만큼 이번 교육을 통해 내부감사의 이론적·실제적 내용을 파악하고 실무에 적용해 더욱 투명한 공동주택을 만드는 데 기여하길 바란다”고 설명했다.
이날 강의는 ▲공동주택 외부감사제도의 역사 ▲공동주택관리법상 감사의 역할 ▲관리규약준칙에서의 감사 ▲공동주택 회계운영 ▲감사실시 사례에 대해 2시간 동안 진행했다.
특히 내부감사에 대한 일반론적 내용을 다룬 첫 번째 시간에는 공동주택 내부감사의 법적 근거와 감사방법, 감사보고서 작성요령, 내부감사 문제점 등에 대한 상세한 설명이 진행됐다. 이어 두 번째 시간에는 다양한 감사실시 사례들을 통해 감사의 절차 및 절차별 준비해야 할 자료, 소요시간, 주의사항 등 방법론적인 내용에 대해 설명함으로써 내부감사인들이 보다 정확하고 효율적인 감사를 수행할 수 있도록 했다.
교육에 참석한 관리사무소장은 “공동주택 감사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과 더불어 사례별 세부적인 사항까지 한 번에 배울 수 있었다”며 “실제 감사 수행 시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 다시 한 번 짚어볼 수 있어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