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속대응 성과, 공영방송 상대 유례없는 일

 

대한주택관리사협회(회장 황장전)는 최근 KBS 뉴스9(10월 11일자)에서 ‘아파트 관리비로 소장 수강료 납입…연간 100억원 횡령’이라는 내용으로 악의적 뉴스를 보도한 것과 관련해 지난 25일 KBS에서 방송보도 내용을 삭제하고 사과의 뜻을 전해왔다고 밝혔다.
이에 현재 KBS의 이번 기사와 관련된 동영상, 인터넷 기사 등 일체의 내용이 삭제됨에 따라 대주관은 언론중재위원회 제소를 취하하기로 결정했다.
황장전 회장은 “이번 사태를 계기로 주택관리사를 포함한 근로종사자의 열악한 교육 및 근무 환경에 대한 KBS의 이해의 폭이 넓어짐에 따라 교육 및 근로 환경에 대한 긍정적 기사 등을 보도하겠다는 의지를 확인하고 KBS와 공동주택 관리에 대한 상생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면서 “이제는 더 이상 주택관리사의 지위나 명예를 훼손시키며 특정 대상을 공격하기 위해 악의적인 문구로 부정적인 면만을 부각하는 보도행위는 용납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 이와 관련해 진행 중인 검찰청의 진정사건 등에 대한 대응도 적극적으로 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대주관은 방송 보도 직후 성명서를 발표하고, KBS 진주방송국 및 창원총국 항의방문을 진행하고 긴급 회장단회의를 소집해 왜곡보도 대응팀을 구성했었다. 
뿐만 아니라 언론중재위에 즉각 제소하는 등 언론의 공동주택 관리와 관련한 부정적인 보도 행태에 대해 강력하게 대응해 KBS 9시 메인뉴스에 대한 유례없는 기사 삭제를 이끌어 냈다.
oyr@hapt.co.kr/온영란 기자

 

 

“공영방송이 터무니없는 보도로 국민 불신 초래”

대주관, KBS뉴스 악의적 보도 관련 긴급 대응

 

확대 회장단 회의 열고 신속 조치 나서

대한주택관리사협회(회장 황장전)는 KBS 뉴스9(10월 11일자)에서 ‘아파트 관리비로 소장 수강료 납입…연간 100억원 횡령’이라는 내용으로 대주관이 교육 등을 통해 관리비를 횡령한 것처럼 악의적 뉴스를 보도한 것과 관련해 반박 성명서를 발표하고 확대 회장단회의를 열어 긴급 대응에 나섰다.
지난 15일 열린 확대 회장단회의에는 황장전 회장을 비롯해 이선미, 권오섭, 채희범, 전기환, 김흥수 부회장과 하원선 서울시회장, 김홍환 부산시회장, 오주식 경남도회장, 이병문 감사 및 본회 국장단이 참석해 대책 마련을 논의했다.
회의 서두에서 경과보고를 통해 취재과정 및 내용과 방향을 협회 설명과 다르게 악의적으로 편집 보도한 기자에게 강력히 항의한 과정을 설명했다. 협회의 항의에 대해 기자는 “기사의 방향은 기자가 정하는 것”이라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보도 다음날인 12일 오주식 경남도회장이 진주KBS 방송국과 진주신문 항의 방문에 나서고, 현장 대응 검토서를 회원들에게 발송하는 등 초기 대응과정을 설명했다. 
이와 함께 박병남 사무총장을 팀장으로 한 ‘상황대응 TF팀’을 가동해 상황점검 및 로드맵 수립, 법률 검토 및 현장대응, 교육비 원가 실태조사 및 분석, 언론·정부·지자체 동향 파악, 관련 학회 의견수렴 등 분야별 분석계획과 함께 향후 일정을 논의했다.
대주관은 회의 다음날인 지난 16일 경남, 부산, 울산, 경북, 대구 시도회 등이 참여한 KBS 창원 총국 항의 방문을 진행했으며, 확대집회는 시기를 조율해 진행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 협회 및 회원 명예훼손과 이에 따른 손해배상 청구를 위한 변호사를 선임해 대응에 나선다고 밝혔다.
한편 대주관의 교육비가 다른 강의보다 비싸다는 주장에 대해, 대주관이 운영하는 관리감독자 안전·보건교육(16시간)은 ▲온라인이 아닌 오프라인 강의라는 점 ▲수강료에 교재비, 식비, 시설사용료가 포함돼 있다는 점을 설명했다.
이처럼 강의방식과 비용 등에 상당한 차이가 있음에도 이에 대한 설명 없이 대주관의 오프라인 교육수강료가 타 단체 온라인 수강료의 5배에 이른다고 보도한 것은 전형적인 과장·왜곡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연간 100억원 횡령’이라는 보도에 대해서는 “어디에도 근거를 추단할 만한 내용이 없다”며 “법에 따라 정상적으로 집행된 교육비를 마치 횡령으로 치부하는 것은 객관적 근거에 의해 공정하게 보도해야 할 공영방송의 책무를 저버린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의무교육을 선택교육인 것처럼 보도하고, 법정교육에 대한 비용지출은 공동주택관리법과 관리규약에 명시돼 있으며, 법원 판례와 국토교통부 해석에 근거한 합법행위임에도 불구하고, 부당하게 집행되고 있다고 오해를 불러일으킨 것도 큰 오류라고 지적했다.
대주관은 성명서를 통해 입주민의 생활안전과 재산보호를 위해 성실하게 근무하고 있는 5만3,000여 주택관리사와 그 가족, 협회와 단체를 모욕한 것에 대해 KBS는 즉각 사과와 함께 정정보도하고, 갈등을 조장한 당사자를 즉각 문책하라는 입장을 표명했다.
마지막으로 대주관은 “공동주택 관련 법정교육은 시설물 안전 및 유지 보수 등에 필요한 사항을 포함하고 있어, 안전하고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교육이며 교육의 시행에 따라 양질의 공동주택 관리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을 것”이라며 “관리종사자들에 대한 교육비 등은 안전하고 쾌적한 공동주택 관리와 근로종사자들의 근로환경 개선을 위해 지출되는 최소한 비용이라는 관점에서 바라봐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대주관 임한수 권익법제국장과 명관호 회원권익부장은 지난 17일 언론중재위원회에 정정 및 반론보도 신청서를 접수했다.
oyr@hapt.co.kr/온영란 기자

 

왜곡보도에 따른 경남 창원KBS 항의 방문

대주관 경남도회 소속 회원 등 20여 명

대한주택관리사협회(회장 황장전)는 KBS 9시 뉴스의 악의적 왜곡보도에 대해 지난 17일 경남 창원의 KBS창원총국을 항의 방문했다.
이날 항의 방문에는 대주관 오주식 경남도회장과 경남도회 회원들을 비롯해 김홍환 부산시회장, 김학엽 대구시회장, 권오섭 울산시회장, 황보환 경북도회장, 허난향 감사, 류성조 이사와 경남도회 이민우 중부지부장, 신용길 김해지부장 등 20여 명이 참여했다.
오주식 경남도회장은 KBS 창원방송총국 김현수 편집제작부장에게 지난 11일의 KBS보도내용과 이에 대한 협회의 입장, 교육비 비교의 부당성과 교육비 부담주체, 관련 판례 및 유권해석 등을 상세히 설명했다. 특히 KBS의 공영방송다운 공정성 유지 및 균형 있는 보도 촉구와 함께 양질의 공동주택 관리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는 관리사무소장들의 명예훼손과 억울함을 역설했다. 
이에 KBS창원총국 김현수 편집제작부장은 “오늘은 협회의 입장을 듣는 자리였고, 그에 따른 후속조치(담당 기자 보도의 진위 여부 확인) 등을 취해 나갈 것이며, 조만간 대화의 채널을 가동해 해결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답변했다.
한편 지난 11일 뉴스를 보도한 기자는 KBS 진주방송국 소속이며, 인터뷰에 응한 시민단체 회원 역시 진주지역에서 활동 중인 지역언론인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대주관 경남도회는 지난 12일 KBS 진주방송국 항의 방문 및 진주신문 항의 방문에 이어, 이달 중 경남도의회 및 창원시의회 등과 접촉해 KBS 왜곡보도에 대한 협회의 입장전달과 간담회 등을 다각도로 추진할 계획이다.
jangdik@hanmail.net/경남 장대익 기자

 

 

 

 

왜곡보도에 따른 경남 창원KBS 항의 방문

대주관 경남도회 소속 회원 등 20여 명

 

 

대한주택관리사협회(회장 황장전)는 KBS 9시 뉴스(10월 11일자)의 악의적 왜곡보도에 대해 지난 17일 경남 창원의 KBS창원총국을 항의 방문했다.

이날 항의방문에는 대주관 오주식 경남도회장과 경남도회 회원들을 비롯해, 김홍환 부산시회장, 김학엽 대구시회장, 권오섭 울산시회장, 황보환 경북도회장, 허난향 감사, 류성조 이사와 경남도회 이민우 중부지부장, 신용길 김해지부장 등 20여 명이 참여했다.

오주식 경남도회장은 KBS 창원방송총국 김현수 편집제작부장에게 지난 11일의 KBS보도내용과 이에 대한 협회의 입장, 교육비 비교의 부당성과 교육비 부담주체, 관련 판례 및 유권해석 등을 상세히 설명했다. 특히 KBS의 공영방송다운 공정성 유지 및 균형 있는 보도 촉구와 함께 양질의 공동주택 관리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는 관리사무소장들의 명예훼손과 억울함을 역설했다. 

이에 KBS창원총국 김현수 편집제작부장은 “오늘은 협회의 입장을 듣는 자리였으며, 그에 따른 후속조치(담당 기자 보도의 진위 여부 확인) 등을 취해 나갈 것이며, 조만간에 대화의 채널을 가동해 해결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답변했다.

한편 지난 11일 뉴스를 보도한 기자는 KBS 진주방송국 소속이며, 인터뷰에 응한 시민단체 회원 역시 진주지역에서 활동 중인 지역언론인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대주관 경남도회는 지난 12일 KBS 진주방송국 항의 방문 및 진주신문 항의 방문에 이어, 이달 중 경남도의회 및 창원시의회 등과 접촉해KBS 왜곡보도에 대한 협회의 입장전달과 간담회 등을 다각도로 추진할 계획이다.

경남 장대익기자(jangdik@hanmail.net)

대한주택관리사협회 확대 회장단 회의 개최

KBS 항의 방문 및 언론중재위 정정보도 청구키로

대주관, 긴급 대응 <2보>

 

대한주택관리사협회(회장 황장전)는 지난 15일 확대 회장단회의를 열고 KBS 방송 보도에 따른 긴급 대책을 논의했다.

이날 회장단 회의에는 황장전 회장을 비롯해 이선미, 권오섭, 채희범, 전기환, 김흥수 부회장과 하원선 서울시회장, 김홍환 부산시회장, 오주식 경남도회장, 이병문 감사 및 본회 각 국장단이 참석해 KBS 방송 보도에 따른 긴급 대책 마련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경과보고를 통해 협회 방송취재 과정과, 대주관의 취재 내용과 방향을 협회 의도와 다르게 악의적으로 편집해 보도한 해당 기자에게 강력히 항의를 진행한 상황을 설명했다. 협회의 강력 항의에 대해 해당 기자는 “판단은 시청자의 몫”이라며 “취재 방향이 어찌됐든 기사의 방향은 기자가 정하는 것”이라고 항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지난 12일 오주식 경남도회장의 경남 진주KBS 방송국과 진주신문 항의방문을 통해 초동 대응에 나섰으며, 이어 현장 대응 검토서를 즉시 작성해 회원들에게 발송하는 등 대주관의 대응 상황을 설명했다. 

이와 함께 박병남 사무총장을 팀장으로 한 ‘상황대응 TF팀’ 가동을 통해 상황점검 및 로드맵 수립, 법률 검토 및 현장대응, 교육비 원가 실태조사 및 분석, 언론·정부·지자체 동향파악, 관련 학회 의견수렴 등 각 분야별 분석을 통한 향후 로드맵을 논의했다.

논의 결과에 따라 이달 17일에는 경남, 부산, 울산, 경북, 대구 등이 참여한 KBS 창원 총국 항의방문을 진행하기로 했으며, 수도권의 대응방안도 강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협회 및 회원 명예훼손과 이에 따른 손해배상 청구를 위한 변호사를 선임해 적극 대응하고, 언론중재위원회에 정정보도 청구 신청서를 즉시 제출할 계획이다.

또 해당 방송 기자가 소속된 KBS 진주 방송국 항의 집회는 추후 시기를 조율해 조속히 진행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향후 체계적 대응을 위한 분야별 책임자로는 ▲집회담당 오주식 경남도회장 ▲언론담당 김흥수 충남도회장 ▲법률담당 채희범 인천시회장 ▲홍보담당 권오섭 울산시회장 ▲국회 및 관계기관 담당 이선미 경기도회장 및 전기환 전북도회장 ▲정부 및 지자체 협조 이춘섭 공제사업단장 ▲공시청 관련 대응 윤권일 정책기획국장을 선정, 적극 대응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공영방송이 터무니없는 보도로 국민 불신 초래"

대주관, 긴급 대응 <1보>

 

대한주택관리사협회(회장 황장전)는 지난 11일 KBS 뉴스9에서 ‘아파트 관리비로 소장 수강료 납입…연간 100억원 횡령’이라는 내용으로 마치 대주관이 교육 등을 통해 관리비를 횡령한 것처럼 악의적 뉴스를 보도한 것과 관련해 반박 성명을 발표하고 긴급 대응에 나섰다.

KBS는 대주관이 진행하는 교육 수강료가 타 단체가 진행하는 온라인 강의에 비해 훨씬 비싸다고 보도하면서 이를 통한 횡령액수가 연간 100억원이라고 보도했다.

대주관은 우선 협회의 교육 수강료가 다른 강의보다 비싸다는 비교 주장에 대해, 대주관이 운영하는 관리감독자 안전·보건교육(16시간)은 ▲온라인이 아닌 오프라인 강의라는 점 ▲수강료에 교재비, 식비, 시설사용료가 포함돼 있는 점을 설명했다.

대주관 관계자는 “이처럼 강의 방식, 강의료에 포함된 다른 비용 등에 있어서 상당한 차이가 있음에도 이에 대한 설명 없이 오로지 대주관이 진행하는 오프라인 전체 강의 수강료가 타 단체의 온라인 강의 수강료에 비해 5배에 이르는 것이 마치 객관적인 사실인 것처럼 보도한 것은 진실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이어 ‘연간 100억 횡령’이라는 주장에 대해서는 “어디에도 횡령 액수가 ‘연간 100억’에 이르게 된 근거를 추단할 만한 내용이 전혀 없다”면서 “특히 법에 따른 교육 진행으로 정상적으로 집행된 교육비를 마치 횡령으로 치부시키는 것은 객관적 근거를 가지고 공정하게 보도를 해야 할 공영방송사의 책무를 저버린 것”이라고 비판했다.

대주관에서 실시하는 교육은 입주자의 안전과 편의를 제고하기 위해 법률에 따라 의무적으로 실시하는 교육임에도 악의적 편집보도를 통해 선택적·임의적으로 받는 교육인 것으로 보도하고 있고, 법정교육에 대한 비용지출은 공동주택관리법 및 관리규약에 명시돼 있으며 법원의 판례와 국토교통부 해석에 따라 집행되는 엄연히 합법적인 행위임에도 불구하고 부당하게 집행됐다고 오해를 유발시키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대주관은 “현재 방송을 통해 ‘공동주택에서 발생하는 비용은 모두 악’이라는 잘못된 인식을 심어주고 있고 사실과 다른 내용들이 확대·재생산돼 협회에 대한 인식이 급속히 악화되고 있어 그 피해가 이루 말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밝히면서 “시민단체의 일방적인 주장만을 인용하고 대주관의 입장은 전혀 반영하지 않은 채 엉뚱한 인터뷰 내용만을 게시하고 입주민의 비용적 부담 측면만을 단순 기사화해 입주민들을 비롯한 모든 국민에게 혼란을 야기했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주관은 성명서를 통해 입주민의 생활안전과 재산보호를 위해 성실하게 근무하고 있는 5만 3,000여 주택관리사와 그 가족, 협회와 단체를 모욕한 것에 대해 KBS는 즉각 사과와 함께 정정 보도를 진행하고, 갈등을 조장한 당사자를 즉각 문책하라는 입장을 표명했다.

마지막으로 대주관은 “공동주택 관련 법정교육은 공동주택 시설물 안전 및 유지 보수 등에 필요한 사항을 교육내용으로 포함하고 있으므로, 이러한 교육은 안전하고 효율적인 공동주택 관리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교육이며 교육의 시행에 따라 양질의 공동주택 관리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을 것”이라며 “관리종사자들에 대한 교육비 등은 안전하고 쾌적한 공동주택 관리와 근로종사자들의 근로환경 개선을 위해 지출되는 최소한 비용일 수 있다는 관점에서 바라봐 달라”고 당부했다.

대주관은 곧 이번 KBS의 악의적이고 편파적인 보도에 대응하는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마련해 행동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