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축제, 공동육아, 텃밭가꾸기 등 7개 분야 지원

서울 동대문구

서울 동대문구(구청장 유덕열)가 이웃 간 소통·공감하는 아파트 문화 확산을 위해 ‘아파트 공동체 활성화 공모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 중이다.
아파트 공동체 활성화 공모사업은 아파트 단지 입주민들이 제안한 공동체 활동을 지원하는 것으로 활동 분야는 7개로 ▲소통 및 주민 화합 ▲친환경 실천 및 체험 ▲취미와 창업 ▲교육과 보육 ▲건강과 운동 ▲이웃돕기 및 사회봉사 ▲혼합(2개 이상의 분야)이다.
구는 올해 예산 3,000만원을 편성해 지역의 아파트 10개 단지에 주민축제, 친환경제품 만들기, 공동육아, 텃밭 가꾸기 등의 분야를 지원하고 있다.
올 상반기에는 ▲제기이수 ‘행복나눔 사랑방 프로젝트’ ▲전농SK ‘친환경 실천을 위한 소모임 공방’ ▲답십리엘파인 ‘입주민 탁구잔치를 통한 공동체 활성화’ ▲답십리청솔 ‘표고버섯 재배를 통한 입주민 화합’ ▲전농래미안아름숲 ‘이웃과는 그린라이트, 녹색밥상은 덤이요’ ▲전농신성미소지움 ‘꽃내음 가득한 아파트 만들기’ ▲휘경현대 ‘음악을 통한 화합과 소통의 아파트’ ▲이문쌍용 ‘소통과 배려 프로젝트’ 등의 사업이 진행돼 아파트에 활기를 불어넣었다.
특히 제기이수아파트에서는 공동육아(동화책 읽기, 팽이배틀, 보드게임 등), 고민상담소(층간소음 등), 친환경살림방(일회용품 안 쓰기 캠페인, 친환경제품 만들기) 등의 프로그램을 매주 진행해 많은 입주민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은 “아파트는 이웃 간 소통이 쉽지 않기 때문에 본 사업이 갖는 의미가 크다”며 “더욱 많은 아파트 단지가 참여해 이웃과 공감하고 정을 나눌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