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지진 2주년, 서울시 건축물은 안전한가’ 심포지엄
아파트 등 공동주택은 비교적 내진성능 보급률 높아

 

지난 2016년 9월 경주에서 역대 최대 규모인 진도 5.8 지진이 발생한 이후 2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지진피해 예방을 위한 대책이 미흡하다는 지적이 제기되는 가운데, 서울시 건축물의 지진대책 현황을 짚고 개선방안을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서울시(시장 박원순)는 지난 5일 (사)한국지진공학회(회장 신수봉)와 공동으로 서울시청 3층 대회의실에서 ‘경주지진 2주년, 서울시 건축물은 안전한가?’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사진>
이날 행사에는 서울시 류훈 주택건축국장 및 한국지진공학회 신수봉 회장을 비롯해 구조 및 지진분야 학계, 업계, 연구기관, 유관기관 공무원, 시민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서울시 류훈 주택건축국장은 인사말을 통해 “이번 심포지엄이 지진에 대한 이해를 돕고 서울시 건축물의 내진성능 실태를 확인해 대응방향을 모색하는 뜻깊은 자리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이러한 자리를 지속적으로 마련하는 등 지진에 안전한 도시환경을 조성하도록 서울시가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서울시 남궁환 안전관리팀장의 사회로 진행된 심포지엄은 ▲건축물 내진성능 개선 지원사업 추진경과(서울시 박경서 건축기획과장) ▲경주·포항지진 건축물 피해현황 및 정책제안(서울대 박홍근 교수) ▲서울시 건축물 내진성능 실태조사 결과(인천대 박지훈 교수) ▲지진 대비 건축물 내 대피공간 제안(단국대 엄태성 교수) 순으로 주제발표가 진행됐다.
박경서 건축기획과장은 서울시 건축물 실태조사 결과 전체 건축물 기준 내진율은 15%에 불과했다고 지적했다. 특히 주거용 건물 46만동 중 내진설계 대상은 36.4만동, 이 중 내진성능 확보는 6.5만동으로 17.9%에 불과하고, 이 중 내진성능 보급률이 비교적 높은 아파트 등 공동주택을 제외한 소규모 주택은 내진성능 확보 건축물이 5.7%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시는 향후 6개 단위사업(▲지역건축안전센터 운영 ▲지진안전포털 활성화 ▲내진테이블 공급 및 활성화 ▲내진보강공사비 일부 보조지원 등 정책 추진 ▲전문가 심포지엄 개최 정례화 ▲내진보강공사 매뉴얼 보급 및 홍보)을 추진해 지진 대응능력을 제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진 전문가 발표에서는 지난 포항 및 경주지진 시 가장 취약했던 저층 필로티 주택 및 공동주택(아파트)의 피해원인 분석 결과 특히 부실 구조설계 및 부실 시공·감리를 주요 원인으로 꼽고, 향후 서울시 건축물 내진보강 전략 수립 시 건축구조기준 개정 등을 통해 내진설계 강화, 필로티구조에 대한 요구사항 보완 등 제도개선을 추진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 밖에도 수천만원의 구조보강공사비를 부담하기 어려운 현실을 감안, 긴급대피공간인 ‘내진테이블’ 설치를 대안으로 제시하는 등 현실적 방안도 안내했다.
이어진 전문가 토론에서는 단국대 정란 석좌교수를 좌장으로 발표자 4인 및 충남대 이강민 교수,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유영찬 박사, 케이아이티밸리 권기봉 상무가 참석해 발표 내용을 주제로 지정토론 및 질의응답을 진행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