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당롯데캐슬샤인 등 3개소 추가…총 9곳 운영
전문가 강연, 우수사례 발표, 토론 등 진행

 

서울 동작구(구청장 이창우)는 지난달 20일 동작보건소에서 ‘에너지자립마을 역량강화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에너지자립마을’이란 에너지 위기시대에 주민 스스로 에너지 소비를 줄이고 재생에너지를 생산하는 등 에너지 자립도를 높이고자 만들어진 마을공동체로, 이번 워크숍은 에너지자립마을의 사업실행 역량을 키우고 마을 간 정보를 공유하며 에너지절약 실천문화를 활성화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는 마을회원 및 관심 있는 주민 50여 명이 참여했으며, 서울시 에너지정책에 대한 전문가 강연을 시작으로 마을 대표자의 우수사례 발표, 토론 및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에너지자립마을은 지역단위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행복한 불끄기 실천의 날 홍보, 태양광 미니발전소 설치, 옥상 태양광 대여 등 다양한 지역밀착형 에너지절약 실천운동을 진행하고 있다.
구는 올해 ▲똘똘이이수(사당2동) ▲사당롯데캐슬샤인(사당3동) ▲우성새로미(신대방1동) 에너지자립마을 3개소를 추가 발굴해 총 9개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 중 성대골 마을은 상도3동 경로당 및 어린이집 3곳을 대상으로 에너지효율 개선사업을 실시했다. 특히 연꽃어린이집의 경우 창호교체를 통해 에너지 효율을 22% 향상시켰고 태양광 발전으로 약 9만5,000원의 월 전기요금을 절약할 수 있게 됐다.
최선락 맑은환경과장은 “에너지 절약과 자립을 위해서는 지역단위 주민들의 자발적 활동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주민들의 작은 실천이 모여 동작구 전체의 에너지 절약이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구는 오는 9월 ‘구민참여 확대 에너지포럼’을 개최해 에너지자립마을의 활동성과를 공유하고 에너지절약 실천운동인 에코마일리지 가입 등을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