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과 건강 <33>

이 현 민 산업간호사

충남근로자건강센터

 

하지정맥류란 다리의 피부 바로 밑으로 보이는 정맥이 늘어나서 피부 밖으로 돌출돼 보이는 질환이다.
일반적으로 하지정맥류가 있는 가족이 있는 경우, 체중이 많이 나가는 경우, 운동 부족 또는 오랫동안 서 있거나 앉아 있는 경우, 흡연 등이 하지정맥류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남자보다는 여자에게 좀 더 흔하고, 특히 임신했을 때 하지정맥류가 나타나기도 하는데 대개는 출산 후 1년 이내에 정상으로 회복된다.

◈하지정맥류 예방법
1. 장시간 서있거나 앉아 있는 자세를 피해야 하고 서 있을 때는 발뒷꿈치를 올렸다 내렸다 하며, 앉아 있을 때는 다리를 쭉 펴서 발목을 뒤로 젖혀 종아리 근육을 계속 움직여 주는 것이 좋다.
2. 체중조절과 규칙적인 운동을 해야 한다. 비만은 동맥, 정맥에 부담을 가중시키므로 걷기, 등산, 조깅으로 비만도 예방하고 종아리 근육도 강화시켜준다. 단 근력운동을 위해 무거운 것을 서서 드는 운동은 하지정맥류 예방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3. 누운 상태에서 다리를 베개 하나 높이로만 들어 올려도 다리가 편안하다. 다리의 정맥 내 압력을 낮춰 정맥류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4. 허벅지와 복부에 꽉 쪼이는 옷은 피를 원활하게 심장으로 보내지 못하므로 정맥류를 야기시킬 수 있다.
5. 오래 서있거나 앉아 있어야 할 경우 압박스타킹을 신으면 다리의 정맥피를 보다 원활하게 심장으로 보내므로 정맥류를 예방할 수 있고 정맥류 진행을 막는데 도움이 된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