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 접수대행 서비스’ 추진에 관리사무소 비판 거세
“과도한 역할 확장으로 업무와 민원 폭증할 것” 우려

지난 2일 우정사업본부가 아파트 관리사무소 등에 ‘우체국 택배방’을 조성해 고객이 우체국까지 방문하지 않고도 택배를 보낼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계획을 밝힌 가운데, 관리현장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본부장 강성주)는 최근 우체국택배의 편의성을 높이고 소상공인의 수익 증대에 보탬이 되도록 ‘우체국 택배방’을 오는 6월 1일부터 운영한다고 밝혔다.
우체국 택배방이 조성되는 곳은 설치를 신청한 아파트 관리사무소나 소규모 상점 등으로, 고객은 우체국과 계약·등록한 지점 중 가까운 곳에서 택배를 접수할 수 있게 된다. 이곳에서 접수된 택배는 우체국에서 직접 회수해 배송한다. 한마디로 우체국 택배방은 ‘택배 접수대행 서비스’인 것.
이에 대해 우정사업본부는 고객이 우체국까지 가지 않고도 가까운 곳에서 물품을 보낼 수 있게 되며, 우체국 택배방 운영자는 접수장소 제공으로 택배 1건당 수수료 약 1,000원의 수익을 얻을 수 있어 양자 모두에 이익이라는 입장이다.
그러나 이를 두고 아파트 관리현장의 비판이 거세다. 비영리법인인 관리사무소가 수익사업을 위해 업무 범위를 넓히게 되면 관리사무소 본연의 역할에 소홀해질 수밖에 없다는 것. 
더욱이 택배방 운영을 통해 얻는 수익은 소액을 떠나 관리사무소 직원들은 택배 관련 업무 및 민원 폭증으로 업무과중에 시달릴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
또한 택배방 운영이 선택적으로 이뤄지기는 하나, 입주민에 대한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관리사무소 입장에서 입주민의 운영 요구가 지속될 경우 이를 외면할 수만은 없다는 것도 문제점으로 지적했다.
한 아파트 관리사무소장은 “입주민의 편의를 위한다는 미명하에 만성적 인력난에 시달리는 관리사무소에 과도한 역할 확장을 요구해서는 안 된다”며 “관리사무소 본연의 ‘아파트 관리’ 역할에 충실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우정사업본부 관계자는 “택배방은 아직 시범운영 단계로 우체국 직원이 직접 택배방에 방문, 물품을 회수해야 하는 만큼 각 지역 우체국의 처리 가능한 업무량, 인력 등을 파악하고 추후 이용 고객과 운영자들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수렴해 지속적인 운영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