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이재관 대전시장 권한대행은 지난달 23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주간업무회의에서 최근 비닐 재활용품 수거 거부사태가 플라스틱으로 확산될 것에도 대비할 것을 주문했다.
이 권한대행은 “현재는 폐비닐 수거 거부로 혼란을 겪고 있는데, 올 연말 중국이 플라스틱 수입을 거부할 경우 문제가 더욱 심각해진다”며 “이에 미리 대비해 재활용품 수거체계 변경 등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업체의 폐플라스틱 수거를 위한 라벨 제거 및 세척 요구가 강화되면 기존 분리배출 체계가 더 복잡해질 것”이라며 “가정의 배출수칙 준수와 인력을 투입한 재활용품 수거과정 추가 등 대책을 적극적으로 강구하라”고 지시했다.   
대전시 서구도 공동주택과 업체와의 자체적인 협상을 통해 원만하게 해결하기 위해 수거 거부가 예고된 아파트 77개 단지를 직접 방문해 현 사태의 발생요인을 설명하고, 수거업체와 공동주택 간 재활용품 단가 하향조정에 합의할 수 있도록 중재에 나서는 등 총력을 기울여 나가고 있다.
그 결과 신선마을, 원앙마을2단지, 국화 한신, 국화 우성, 늘푸른, 개나리, 코오롱, 백합, 한우리, 남산탑스빌, 아이누리아파트가 수거업체로부터 받아온 판매이윤을 조정하는 조건에 합의했으며, 이 밖에도 다수의 공동주택에서 입대의를 통해 문제 해결에 나서고 있어 정상수거에 합의하는 아파트는 계속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관련 대전 서구 관계자는 “이번 사태를 해결하는 방법은 서로 간의 입장을 이해하고 대화와 양보로 풀어내는 것”이라며 “이번 사태를 계기로 주민들이 분리배출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하고 재활용품을 적정 배출할 수 있도록 다 같이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재활용 업계에서는 일부 제품이 다양한 재질을 혼합해 품질이 떨어지고 탈착이 어려운 라벨과 유색·코팅재질 사용으로 분리선별과 재활용이 어렵다는 지적이 있음에 따라 제품의 설계단계부터 ‘재활용 가능성’을 높이도록 하는 평가제도가 올해부터 처음 시행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환경부는 올해부터 2020년까지의 제1차 제품 순환이용성 평가계획을 수립하고, 페트병 등 주요제품들에 대한 순환이용성 평가에 착수한다고 최근 밝힌 바 있다.
자원순환기본법에 따라 실시되는 순환이용성 평가는 제품이 폐기됐을 때 재활용을 저해하는 요소를 평가해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제품 설계단계부터 반영토록 권고하는 제도로, 첫해인 2018년도에는 음료 및 세정제 페트병, 스티로폼 받침대, PVC랩, PP·PE·PS·용기 등 5개 제품·포장군을 우선 평가한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