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공동주택에서 배출되는 재활용품의 수거 및 처리 중단 사태로 전국적인 대혼란이 야기되고 있는 가운데 대전시에서도 수거업체가 계약 단지에 ‘4월 16일부터 비닐류 수거 중단 방침’을 전면 통지해 아파트 관리현장을 바짝 긴장시킨 바 있다.
그간 정·관·업계 및 관련 단체 관계자들의 다양한 논의를 거쳐 기자회견 전날 극적인 합의를 도출했고 지난 11일 오전 대전시의회 기자실에서 ‘한시적 정상 수거 방침’에 대한 관련 분야 관계자들이 합동 기자회견을 가짐으로써 지난 16일로 예고됐던 폐비닐 수거 중단사태는 일단 피하게 됐다.〈사진〉
이날 기자회견에는 대한주택관리사협회 최인석 대전시회장을 비롯해 대전시 안은찬 아파트입주자대표회의연합회장, 대전 재활용생활폐기물협의회 강남수 회장 직무대행, 대전시 김동섭 유성구청장 후보자가 참가했으며, 대혼란이 예고됐던 재활용 생활폐기물의 수거 안정을 위해 4월 말까지 정상수거하기로 방침을 정하고 이를 위해 대전시와 5개 구청 및 환경부에 다음 3가지 사항의 추진을 협조 요청했다.
첫째, 대전시와 5개 구청이 협조해 재활용품 수거 계약 아파트 단지별로 현행 대비 50%의 가격 인하 조정을 적극 유도한다.
둘째, 대전시는 법률 검토, 타 시도 사례 조사 및 5개 구청과의 조율을 거쳐 ‘재활용 생활폐기물 관련 조례’를 제정해 장기적인 대책을 마련한다.
셋째, 공동주택에서 발생하는 폐기물 중 많은 비용이 수반되는 잔존폐기물의 소각 처리도 환경부의 방침에 따라 일반 생활폐기물로 동일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한다는 세 가지 사항에 동의하고 일단은 한시적으로 폐비닐을 정상수거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 대주관 최인석 대전시회장은 “지난 4월 초 전국적인 재활용품 대혼란 사태가 예고되는 보도를 접한 직후 공동주택 관리현장의 대혼란을 예견하고 즉시 대전시와 시의회, 업계 관계자들과 수차례 만나 면담 및 간담회를 거치는 등 적극적이고 선제적인 협의·중재에 나선 결과 한시적이지만 우선은 혼란사태를 막을 수 있어서 보람을 느낀다”며 “앞으로 이 사태의 배경과 심각성 및 추이를 직시하고 보다 합리적이고 전향적인 의사결정 및 추진 방침을 재설정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 대전시회장과 함께 적극적으로 협의 조정에 노력해 온 김동섭 유성구청장 후보자도 “입주민들의 대혼란 사태를 막기 위해 관련 기관과 단체 및 업체 관계자들과 반복적인 논의를 거쳐 왔고 대승적 견지에서 합의를 우선 도출해 냈으나 향후 시와 5개 구에서 더욱 적극적인 의지를 갖고 이를 추진할 필요성이 있다”고 전했다. 
한편 이 사태에 대한 선제적 조치를 위해 일부 광역·자치단체에서는 긴급예산 편성 지원 및 부분적 직접수거 대책을 발표하는 등 매우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있으나, 대전시에서는 이러한 선제적 조치방안 강구 필요성에 대한 관련자들의 반복적인 제시에도 불구하고 긴급예산 편성 지원 방안에는 다소 난색을 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