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형 관리비 혁신 T/F, 가이드라인 발표

 

인천시는 전국 최초로 23명의 시민과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인천형 관리비 혁신 T/F’에서 아파트 관리비 이해와 절감을 위한 가이드라인인 ‘우리 아파트 관리비 바로 알기’를 발표했다.
‘인천형 관리비 혁신 T/F’는 지난해 4월부터 누구나 공감하는 아파트 관리비 절감 방안 마련을 위해 시민이 참여하는 관리비 절감 아이디어 및 사례 공모, 워크숍, 공청회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했으며 이런 노력이 결실을 맺었다고 전했다.
전국에서 처음으로 시민이 직접 만든 ‘우리 아파트 관리비 바로 알기’는 누구나 관리비를 쉽게 이해하고 절감할 수 있도록 정리한 안내책자로 입주자대표회의 및 관리사무소장의 역할, 관리비 절감을 위해 입주민이 할 수 있는 절감방법 등의 궁금한 사항을 알기 쉽게 문답식으로 담았다.
300만 인천시민을 대표해 T/F에서는 지난달 22일 ‘우리 아파트 관리비 바로 알기’ 책자를 발표하고 인천시에 전달했다. 
이날 전달식에서 인천시장은 “지난 1년 동안 T/F위원의 적극적인 활동과 헌신적인 노력에 감사하며, 이 책이 인천시와 시민이 함께하는 공동주택 관리정책의 시작으로 계속적인 도약을 바란다”고 전했다.
인천시는 앞으로 ‘우리 아파트 관리비 바로 알기’를 활용한 민간 자문단을 운영해 기술자문 등의 관리비 절감 컨설팅을 할 예정이며, 자문단 활동 내용을 정리해 본 책자를 계속 업데이트해 사용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또한 대한주택관리사협회, 인천시아파트입주자대표회의연합회, 전국아파트입주자대표회의 인천지부 등 관련단체와 각 군·구에 책자와 함께 PDF파일을 배포키로 했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