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과 건강 <22>

 

겨울에는 무릎관절염으로 인한 통증이 더 많이 나타나는 시기입니다. 온도가 낮으면 관절 주변 근육이 긴장하게 됩니다. 그리고 혈관이 수축돼 무릎 관절염이 발생한 주변의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길 수 있고, 영양공급에도 문제가 발생합니다. 나이가 들면 신체 각 부분이 퇴행하기 마련입니다. 특히 무릎 관절의 경우 퇴행의 진행에 따라 여러가지 관절 질환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이란?
퇴행성 관절염은 뼈의 관절면을 감싸고 있는 연골이 마모돼 연골 밑의 뼈가 노출되고, 관절 주변의 활액막에 염증이 생겨 통증과 변형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퇴행성 관절염의 원인
퇴행성 관절염은 주로 노화로 인해 발생하지만 최근에는 비만이 늘어나고 무리한 스포츠 활동으로 연골이 손상되는 사람이 늘어 30~40대 환자가 늘고 있습니다. 또한 무리한 다이어트로 골밀도가 약화돼 퇴행성 관절염을 유발하고 반복적인 동작과 잦은 관절 사용이 무릎 통증을 유발하며 지속적인 통증을 방치할 경우 퇴행성 관절염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 증상
퇴행성 관절염은 보통 무릎에서 느껴지는 통증인데 연골이 닳아 없어지면 뼈가 바로 맞닿게 되고, 관절의 변형과 동시에 염증 반응으로 통증이 발생하는데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오전보다는 오후에 무릎 통증이 더 심하게 발생합니다. 관절이 나빠지지 않도록 관리하기 위해서는 그림을 참조해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심 원 배 건강운동관리사

충남근로자건강센터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