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주민들로부터 큰 호응, 살기 좋은 아파트 만들 것

 

 

경기 용인시가 살기 좋은 아파트 단지를 만들기 위해 공동주택 건립 단계별로 독자적인 시책들을 가동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시는 공동주택 사업승인 시 1층 커뮤니티 시설과 경비실 특화설계 등을 반영하는 것을 비롯해 승인부터 시공과 입주에 이르기까지 단계별로 특수시책들을 운용하며 입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고 있다고 지난달 29일 밝혔다.
시는 경비원 근무환경 개선을 위해 경비실 면적을 기존의 2배 이상으로 넓혀 휴게공간과 냉·난방 설비 등을 갖추도록 한 ‘경비실 특화계획’은 지난해 5월 도입 후 현재까지 동백 랜드비전 등 12개 단지의 사업계획에 반영했다.
주민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공동주택 1층 중앙에 커뮤니티 시설을 집중 배치하는 특화계획은 지난 2015년 3월 도입 후 현재까지 기흥 효성해링턴플레이스와 동천 자이1차아파트 등 총 31개 단지에 적용한 바 있다.
또 입주 시 신속한 하자보수를 위해 ‘하자보수 이행관리 개선방안’을 지난해 도입, 기흥역 지웰푸르지오 등 3개 단지 3,080가구에 진행해 좋은 반응을 얻었다.
이 제도는 시공사가 사용검사 후 3개월 간 별도의 하자관리조직을 운용해 신속하게 하자보수를 하고 해당 조직 철수 시 이행결과보고서를 제출하도록 하고 있다.
이와는 별도로 지난해 10월부터는 공동주택 입주 현장에 민원상담센터를 운영, 시공 단계에서 감리업체 감리에 더해 입주자가 기초부터 방수·배수, 지하주차장 환기 등 전 부문의 감리가 제대로 됐는지 확인하는 ‘입주자 참여형 감리보고’는 성복동 주상복합 등 7개 현장에서 19회 실시했다.
아울러 전문가들이 조경이나 지하주차장, 단지 내 도로 등 공용시설 시공 상태를 확인하는 ‘용인시 건축사회 사전예비점검’은 최근 3년간(2015~17년) 수지 e-편한세상 등 31개 단지(1만2,217가구)에서 진행했다.
시 관계자는 “시가 이처럼 아파트 건립 단계별로 독자적 시책을 마련해 시행하는 것은 아파트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에서 전문지식을 갖고 입주민들을 돕기 위한 것”이라면서 “관내 공동주택 거주비율이 70%를 넘는 만큼 사업승인부터 입주에 이르기까지 단계별로 독자적인 시책을 통해 더욱 살기 좋은 아파트 단지를 만들어 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현재 용인시에는 34개 단지, 2만9,355가구의 공사가 진행되고 있고, 올해 21개 단지 1만6,155가구의 입주가 예정돼 있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