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 형성능력’도 스펙이다

관리사무소장의 시선 김호열l승인2018.02.05 13:59:32l1061호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김 호 열  주택관리사
인천 산곡한양7차아파트 관리사무소장
‘공동주택 관리병법’의 저자

 

관리사무소장이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갖춰야 할 능력은 어떤 것이 있을까?
관리소장을 준비하는 주택관리사 예비생들이 궁금해하는 사항 중의 하나일 것이다.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노력해도 쉽게 배울 수 없는 것이 있다. 그것은 감정서비스의 기술이다.
관리소장을 채용하기 위한 면접을 할 때 후보자의 능력을 평가하는 1차 방법은 우리가 통상 얘기하는 스펙(Spec.)을 통해서다. 스펙은 이력서상에 나오는 나이, 학력, 경력, 자격증 등이 해당된다.
이력서상에 나오는 이런 정보를 통해 그 사람의 능력을 판단하지만 스펙만 가지고 모든 것을 판단하기 어려워며, 정말 일을 시켜보기 전에는 그 전체적 능력을 정확히 평가하기 힘들다. 스펙으로는 알 수 없는 정말 중요한 능력이 인간관계의 능력이다.
인간관계의 능력은 자격증이 없으며 학교에서 가르쳐 주지도 않으니 스스로 터득해서 배워야 한다. 현대 교육은 지식과 학문 위주의 교육이며 인간관계 교육이 없다.
정작 중요한 인간관계 교육의 부재는 커다란 부작용을 낳고 있다. 옛날에는 공부의 기본으로서 명심보감, 소학 등의 인간관계 내용을 공부했지만 요새 초등학생이 배우는 과목을 보면 이런 과목은 하나도 없고 말로만 인성교육이라 외친다.
직장인들이 직장에서 가장 힘들어하는 것이 인간관계인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문명의 이기인 컴퓨터와 연관 지어 생각해보자.
컴퓨터의 고장은 크게 두 종류로 분류할 수 있다. 하드웨어의 고장 또는 소프트웨어의 고장이다. 하드웨어는 기계부품이고, 소프트웨어는 운영체계다. 하드웨어는 눈에 보이고 만질 수 있지만 소프트웨어는 눈에 보이지 않고 만져볼 수 없는 존재다.
인간관계의 능력이란 컴퓨터의 소프트웨어 기능에 해당한다.
소프트웨어 운영체계상에 바이러스가 침투하면 하드웨어의 기능이 떨어지고 이를 그대로 방치하고 사용하면 결국 컴퓨터는 고장 나서 사용할 수 없게 된다.
사람도 인간관계에서 건전하고 건강한 관계를 갖지 못하면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고 이로 인해 암이 생기는 등 신체적 건강까지 해치는 결과를 낳는다.
컴퓨터의 소프트웨어 기능은 인간의 인간관계 능력이다. 이런 중요한 능력은 대부분 스스로 터득해 알게 되는 것이지 누가 쉽게 가르쳐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여기서 관리소장에게 필요한 능력으로 설명하고 있지만 누구에게나 사회생활에서 일반적으로 꼭 필요한 사항이다. 관리소장으로 근무하면서 느끼는 어려움은 다 관계에서 온다.
일이야 알아보고 물어보고 찾아보면 대부분 해결되지만 사람들과의 관계 문제는 간단히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가 쉽지 않다.
직원과의 관계, 입주민과의 관계, 동대표들과의 관계 이 모든 관계들을 건강하게 잘 이끌어 갈 때 비로소 관리소장은 일을 제대로 할 수 있다.
인간관계는 관리소장이 터득해야 할 중요한 덕목이다.

 

김호열  kslee@hapt.co.kr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기사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여백
한국아파트신문 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152-727)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로3동 222-8 코오롱빌란트2차 705호 (주)한국아파트신문
대표전화 : (02)884-5445  |  팩스 : (02)884-5995  |  등록번호 : 공보 다 04289  |  발행인 : 황용순  |  편집인 : 이경석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경석
Copyright © 2002~2018 (주)한국아파트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