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도 ‘위험’ 판정 건물 전체 및 ‘사용제한’ 일부 대상


 

행정안전부는 이번 지진으로 피해를 입었거나 위험한 주택에 대한 점검을 마무리하고 ‘정밀점검’에 착수하는 한편 지진 옥외 대피소, 이재민 실내 구호소 운영 등에 관한 개선방안을 마련한다고 밝혔다.
먼저 피해·위험주택 1,579개소에 대한 점검 결과 ▲건물의 출입을 제한하는 수준인 ‘위험’이 56개소 ▲출입과 사용에 주의가 필요한 ‘사용제한’이 87개소 ▲건물 ‘사용가능’은 1,400개소인 것으로 조사됐다. (주소지 오류 등 36개소는 점검 제외)
정부는 포항시와 협의해 기 지원한 재난안전 특별교부세를 활용, ‘위험’으로 판정된 56개소 전부와 ‘사용제한’ 판정을 받은 87개소 중 공동주택, 다중이용시설, 어린이집 등에 대해 지난달 28일부터 정밀점검에 착수했다. 아울러 정밀점검 업체 선정 등의 계약 절차도 신속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수의계약으로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장기 이주를 희망하는 대성아파트·대동빌라 등 251가구 중 125가구가 지난달 28일까지 LH임대주택 등에 입주한 상태다. 행안부는 이재민들이 전세 임대를 선호하는 점을 고려, 공인중개사협회 등과 협의해 전세임대 물량 추가 확보에 나섰다. 아울러 이주안내·주거상담 등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실내 구호소별로 ‘책임 전담제’를 실시하고 ‘이재민 이주 종합민원 상담소’를 운영하는 등 이재민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김부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은 “정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지진 발생 초기 옥외 대피소를 찾는 데 어려움이 있었고 이재민의 실내 구호소 생활에도 불편함이 있었다”며 “이러한 사항들을 반영해 시급한 것은 단기간에 집중적으로 개선하고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사항은 근본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해 보완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