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운정신도시 입주민들 ‘철거’ 등 대책 촉구

경기도 파주운정신도시 아파트 입주민들이 친환경시설로 알려진 ‘쓰레기 자동집하시설’이 조작된 성능성적서로 설치된 환경오염시설로 전락해 국민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며 철거 및 원상복구를 촉구하고 나섰다.
입주민들이 2개의 투입구를 통해 분리 배출한 일반쓰레기와 음식물쓰레기가 지하관로에서 혼합됨으로써 중금속 등 유해물질이 포함된 폐기물로 사료나 비료를 만들어 오염된 농축산물이 식탁에 오르고 있다는 것이다.  
지난달 2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앞에서는 파주운정신도시 가람마을 9단지 입주민을 비롯한 시민사회환경단체 대표들이 모여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에 대책을 마련해달라고 호소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파주운정신도시 가람마을9단지 입주자대표회의 김문규 회장은 “스웨덴 엔백사와 독일 지멘스 그리고 (주)태영 등 재벌건설사들과 국토교통부, 환경부, 파주시청과 한국토지주택공사의 일부 공직자들이 결탁, 성능성적서를 조작하는 수법으로 환경오염시설인 쓰레기 자동집하시설을 친환경시설로 둔갑시켰다”며 “파주운정신도시 4만5,000가구 입주민들로부터 가구당 240만원씩 총 1,100억원의 호주머니를 턴 환경마피아들을 즉각 구속 수사하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환경재앙시설인 쓰레기 자동집하시설을 즉각 철거하고 단지 내 쓰레기 수거함 설치 등 파주운정신도시 입주민들의 피해방지 종합대책을 세워달라”고 청원했다.
대한민국4차산업혁명위원회 장현철 위원장은 “한국산업기술시험원의 조사결과 판교신도시의 경우 관로의 부식이 진행돼 지반침하와 싱크홀 발생이 현실화하고 있어 전국 신도시 지하 전역에 매설된 700㎞에 달하는 관로의 부식과 지반침하, 싱크홀이 발생할 경우 200만명이 거주하는 신도시 전역의 도시기능이 마비될 수도 있다”며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글로벌에코넷 김선홍 상임회장도 “일본에서 이미 1990년 환경오염과 싱크홀 발생 등의 문제로 퇴출된 환경재앙시설인 쓰레기 자동집하시설의 도입과정에 관계부처 일부 공무원들이 장관들을 패싱(일명 왕따)한 사건에 대해 철저한 진상규명을 해달라”고 요구했다.
가람마을9단지 경민식 관리사무소장은 “입주 후 3년간 방치된 쓰레기 자동집하시설이 이후 2년간 가동됐으나 그 과정에서도 500건 이상의 고장이 발생했고 하자보수기간이 끝난 시점에 시공사는 폐업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현재 가동이 중단된 상태로 몇 년 째 방치되고 있어 애물단지로 전락했다고 전했다. 
이들은 이날 정부서울청사 앞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청와대 주변 효자동 주민센터와 파주시청 앞에서 집회를 가졌으며 청와대, 국무총리실, 국토교통부, 파주시청 등에 입주민들의 항의서한문을 전달했다.    
쓰레기 자동집하시설의 문제는 비단 파주운정신도시만의 문제가 아니다. 주로 신도시 아파트 단지 등에 설치된 쓰레기 자동집하시설에 대한 환경오염문제는 송도신도시 등에서도 ‘2개의 투입구에 1개의 관로’라는 구조적인 문제가 꾸준히 제기되고 있으며, 판교신도시의 경우 쓰레기 자동집하시설의 관로부식에 따른 싱크홀 발생까지 우려되고 있는 상황이어서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