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광양시 송보7차 ‘주민화합 한마당 축제’

전남 광양읍 송보7차아파트 축제위원회(위원장 허형채)는 지난달 22일 주민이 직접 참여하는 마을축제인 ‘송보7차 아파트 주민화합 한마당 축제’를 성대히 개최했다.
이번 마을축제는 기획단계부터 입주민들이 직접 주관해 모두가 즐거워하고 특색 있는 프로그램으로 추진했다.
이날 ‘황금 반지를 찾아라!’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아파트 가요제 예선과 함께 마을 청소년들의 장기자랑을 뽐내고, 입주민들의 재능기부로 참여하는 종이접기 꽃 모빌 체험과 페이스 페인팅, 슈링클스 등의 체험부스와 부녀회의 먹거리 장터를 운영해 입주민들의 즐거움을 한층 더 했다.
이어 2부 행사에서는 순수 아파트 동아리 팀으로 구성된 우쿨렐레와 어린이 오카리나, 모듬북 공연, 통기타 동아리, 마로초 방송댄스팀, 용강초 그린나래 밴드, 7080 뮤직 페스티벌 공연 등 지역 동호회가 참여하는 프로그램으로 한층 더 흥겨움을 돋웠다.
kghzang@hanmail.net/전남 김규훈 기자

 

경남 진주시 가좌3주공 ‘신나는 예술여행’

경남 진주시 가좌3주공아파트(관리사무소장 정경안) 야외광장에서 ‘2017년 신나는 예술여행’의 공연 팀인 국가대표 비보이 그룹 ‘퓨전엠씨’가 지난달 27일 방문해 비보이 퍼포먼스 공연을 화려하게 선보여 입주민들이 즐거운 한때를 보냈다.
이번 공연은 한국예술위원회가 추진하고 문화체육관광부와 복권위원회가 함께하는 복권기금 문화사업으로 문화 향유의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에게 문화예술 공연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매년 전국의 소외계층이 집단적으로 거주하고 있는 영구 및 국민임대아파트로부터 신청을 받아 공연을 가진다.
이 아파트 광장에서 선보인 비보이 퍼포먼스 및 비트박스 퍼포먼스 공연은 평소 TV로 시청하던 입주민 특히 젊은층과 어린이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정경안 관리소장은 “입주민의 주거만족도 제고의 일환으로 매년 공연 개최는 물론 ‘행복한 밥상’도 지속적으로 운영해 방학기간에 맞벌이 입주민 자녀의 점심 걱정 해소와 어린이들에게 건전한 놀이문화를 제공해 단지 전반에 활력과 새바람을 불어넣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jangdik@hanmail.net/경남 장대익 기자

 

인천 도림주공1단지, 더불어 사는 마을 잔치

인천 남동구 남촌도림동(동장 유재필)의 지역주민 단체인 ‘더마미’(더불어 사는 마을 가꾸미)가 지난달 24일 도림주공1단지 관리사무소에서 지역 어르신 50여 명을 대상으로 마을 잔치를 진행했다.
‘더마미’는 도림주공1단지 관리사무실에 통반장 및 주민들이 주도하는 ‘우리 마을 복지상담소’라는 별도의 공간을 마련해 ▲홀몸노인 말벗 및 생활환경 돌봄활동 ▲다문화가정 정착상담 및 한국어 교육 ▲영유아 다자녀 취약가정 돌봄 지원 ▲실업자 일자리 알선 및 연계사업 등 다양한 복지사업 등을 펼치고 있으며, 더불어 사는 지역사회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펼쳐진 ‘남촌도림동, 더불어 사는 마을축제’도 ‘더마미’가 자발적으로 개최한 행사로 축제에서는 남촌도림동 어르신들을 위한 흥겨운 각종 공연과 미용 등 자원봉사가 진행됐다.
이번 축제에 참여한 신영철 어르신은 “축제에 참여하니 더불어 산다는 느낌을 받게 돼 매우 즐거웠다”며 “특히 더마미 자원봉사자들에게 머리 염색과 모발 영양 관리를 받아보니 날아갈 듯 시원하고 신나는 느낌”이라고 말했다.
축제를 개최한 자원봉사자들은 “현 우리 세대는 젊은 시절 사회의 주역이었던 어르신들이 일궈 놓은 터전 위에 살고 있다”며 “열성을 다해 가정을 가꾸시고 사회에 기여하는데 열중하다가 머리가 하얗게 바랜 어르신들의 노고에 감사하다”고 고마움을 표시했다.
jkcho-517@hanmail.net /인천 조증국 기자

 

경남 창원시 마린푸르지오1단지, 한마음 대축제

지난달 28일 경남 진해마린푸르지오1단지 내 잔디광장에서 입주 2주년 기념 ‘입주민과 함께하는 한마음 대축제’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창원시 유원석 부시장, 이재득 대민기획관, 김태웅·시의원 등 지역 인사들과 입주자대표회의(회장 서태권) 그리고 3,000여 명의 입주민들이 함께 어우러져 화합과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이번 축제는 비즈공예, 팬시우드공예, 피젯스피너의 체험 부스 무료 운영과 함께 솜사탕, 팝콘, 슬러시, 커피 및 녹차, 음료수 등 먹거리를 무료로 제공하고 ‘키다리 삐에로의 풍선아트’가 어린이들의 인기를 독차지했다. 
행사 첫 시작은 가을 밤 감성의 7080 시나브로 통기타 공연으로 열어 라인업 퍼포먼스 현악 공연, 10개 팀이 참가한 마린가요제, 초대가수 제이의 신나는 트로트와 입주민 자녀로 구성된 어린이들의 깜찍한 난타공연, 부녀회의 라인댄스, m댄스의 방송댄스 공연과 설하윤 초대가수의 마지막 공연으로 마무리했다. 이날 광장에 모인 입주민들과 어린이들은 자리에서 일어나 함께 춤을 추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며 소중한 추억들을 남겼다.
입대의 서태권 회장은 인사말에서 “결실의 계절 가을을 맞이해 살면 살수록 살고 싶은 아파트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행사 말미에는 1등 100만원의 가전제품 등 풍성한 경품 행사를 진행해 입주민들의 뜨거운 호응과 관심을 얻었다.
이 아파트는 2016년 제8회 대한민국 조경대상 국토교통부 장관상(공원녹지부문)을 수상한 바 있으며, 총 18개동 1,822가구로 구성된 진해구 최대 규모의 아파트다.
이 아파트 김선경 관리사무소장은 “3,000여 명의 입주민들이 행사 종료 시까지 끝까지 축제를 즐기는 모습을 보고 이번 행사 진행에 보람을 느끼며 행사 종료 후 쓰레기 하나 없이 깨끗한 광장에 큰 감동을 받았다”고 소감을 전했다.
jangdik@hanmail.net/경남 장대익 기자

 

 

인천 송도 더샵엑스포, 입주민 화합 한마음 축제

입주민 화합을 위한 단지 내 체험과 참여의 장이 펼쳐졌다.
인천 송도 더샵엑스포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회장 최준호)는 지난달 21일 아파트 단지 내 차 없는 거리에서 주민 2,0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한마음축제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연수구의 기초수급 및 저소득층 아동을 돕기 위한 것으로 입주민들로 구성된 더샵엑스포 오케스트라·합창단·트리오·어린이중창단 공연에 이어 성진우, 걸그룹 베드키즈, 엠제로, 아이큐 등 여러 가수들의 열띤 무대를 선보여 입주민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이와 함께 여주, 당진, 안성 등 5개 지역 자치단체의 특산물을 저렴한 가격에 주민들과 직거래를 할 수 있도록 장터를 개설하는 한편, 에어바운드, 타투, 미꾸라지 잡기 등 각종 체험 프로그램과 한우국밥, 부침개 등 다양한 먹거리를 제공해 행사 규모나 주민 참여 면에서 여느 자치단체 주관의 축제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한마음축제 정욱정 조직위원장은 “이번 축제를 통해 입주민들의 화합과 단합된 모습을 볼 수 있어 매우 뜻 깊었다”며 “음식 판매 등으로 발생한 수익금 전액은 송도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통해 지역의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jkcho-517@hanmail.net/인천 조증국 기자

경북 김천시 혁신스위첸, 입주민과 함께하는 트래킹

경북 김천시 혁신스위첸아파트 입주민 120여 명은 지난달 28일 충북 괴산 산막이 옛길 트래킹 행사를 가졌다.
입주자대표회의(회장 김영민)에서 기획하고 입대의, 입주민, 관리사무소(관리사무소장 문현정) 직원 모두가 한마음이 돼 행사를 준비하고 참가 입주민을 위한 행운권 추첨 등 다양한 행사를 개최해 이웃과 한자리에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었다. 입주민들은 “이런 기회를 많이 만들어 주길 바란다”면서 “입대의와 관리사무소의 노고에 감사하다”는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이 아파트 입대의 김영민 회장은 “참여해 준 모든 입주민에게 감사하다”면서 “이번 계기로 더욱더 입주민을 위한 공동체 활성화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기획·운영할 예정”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ysdhdm@hanmail.net/경북 박연숙 기자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