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판서의 세무산책 <195>

 

 

회계법인 청   TEL: 02-834-7889
세무법인 청솔   TEL: 02-3448-0009

공동주택 회계처리기준 해설서(32)
실무상 회계 계정항목 운영 시 주의사항(11)

 

1. 그 밖의 부대비용
1)관리용품 구입비
기계, 전기실 또는 경비실에서 사용하는 물품 구입비다. 공기구 등 구입비로는 공구, 기구(제설기, 조경 소독기구 등) 등이 있다.
다만 컴퓨터, 프린터, 복사기 등이 기계, 전기실에서 사용된다 하더라도 이는 일반사무용품비로 분류된다. 관리용품 소모품비로는 장갑, 공용부분 전등, 제설용 염화칼슘, 공구용 오일 등이 있다. 필요 시 공구, 기구 등의 감가상각 처리를 위해 ‘관리용품 감가상각비’ 계정항목을 관리용품 구입비 내 신설·추가도 가능하다.
관리용품 구입비에 포함되는 세부 내용으로는 조경소모품비(감가상각비), 설비약품비, 시설장치감가상각비, 장비대여수수료 등이 있다.
2)전문가 자문비 등
회계감사비, 변호사, 법무사, 노무사 수임료 등 전문가의 자문(감사) 비용이다. 필요 시 회계감사비, 그 외 전문가 자문비 등으로 계정항목을 세분화해 운용도 가능하다. 전문가 자문비 등에 포함되는 세부 사항으로 세무대행수수료, 경리대행수수료 등 기장전문가에 의한 회계기장료 등이 있다.
3)잡비
송금수수료, 인지대 등 기타 발생하는 지출이다. 잡비에 포함되는 세부사항으로 광고 선전비, 경비실본등기비용, 관리실 임차료, 간담회비, 방송장비 사용료, SMS서비스료, 공인인증수수료, 금융결제수수료, 세탁비, 운반비, 카드사수수료, 퇴직연금수수료 비용, 홈페이지 유지관리비, 회의비, 문고 운영비(관리비로 부과할 경우에 한함) 등이 있다.

2. 공용 관리비
 1)청소비
용역 시에는 용역업체와 계약된 금액, 직영 시에는 청소원의 인건비, 피복비, 청소용품비 등 청소작업에 직접 소요되는 경비다. 직영으로 청소업무를 수행하는 단지의 경우 청소원에 대한 4대보험의 사업주 부담분 등은 청소비에 포함시켜 장부 작성을 해야 하며 부가가치세 발생분을 포함해 기장하고, 청소원 인건비에는 급여, 제수당, 상여금, 퇴직금, 복리후생비 모두 포함된다.
청소비에 포함되는 세부사항으로는 미화원 재활용 정리수당, 위생관리수수료, 청소장비감가상각비, 청소장비임차수수료 등이 있다.
2)경비비
공동주택 단지의 고용부분에 대한 경비업무 수행 시 필요한 비용으로 용역 시에는 용역금액, 직영 시에는 경비원 인건비와 피복비, 경비용품비 등 경비에 직접 소요되는 비용이다. 직영으로 경비업무를 수행하는 단지의 경우 경비원에 대한 4대보험의 사업주 부담분 등은 경비비에 포함한다. 또한 부가가치세 발생분을 포함해 장부를 작성하고 경비원 인건비에는 급여, 제수당, 상여금, 퇴직금, 복리후생비 모두 포함한다.
경비비에 포함되는 세부사항으로는 무인경비시스템유지관리비, 전자경비유지비 등이 있고 관리비로 부과할 경우에는 경비원재활용수고비, 자율방범대 월운영비가 있다.
3)소독비
소독작업을 수행할 경우 용역 시에는 용역금액, 직영 시에는 소독요원 인건비, 피복비, 약품비, 소독용품 등 소독작업에 직접 소요된 비용이다. 소독비에 포함되는 세부사항으로는 수목 방제비, 유분해약품비, 정화조 소독비 등이 있다.
4)지능형 홈네트워크 설비유지비
용역 시에는 용역금액, 직영 시에는 지능형 홈네트워크 설비 관련 인건비, 자재비 등 지능형 홈네트워크 설비의 유지 및 관리에 직접 소요되는 비용이다. 다만 전기료는 공동으로 사용되는 시설의 전기료에 포함된다.
지능형 홈네트워크 설비유지비에 포함되는 세부사항으로는 공용홈넷유지비, 원격서버유지관리비, 지능형 홈네트워크 SNS문자서비스, 지능형 홈네트워크수선비, 홈네트워크 설비유지통신비, 홈네트워크 솔루션유지비, 홈네트워크 전용회선비, 홈비타네트워크유지비, 홈오토유지보수비 등이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