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과 건강 <16>

 


 

 이 현 민 산업간호사
충남근로자건강센터

비타민D는 다른 비타민들과는 다른 면이 있다. 다른 비타민들은 몸이 스스로 만들지 못해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 하지만 비타민D는 햇볕을 쬐면 몸이 스스로 필요한 만큼 만든다.
우리 몸에는 충분한 양의 칼슘과 비타민D가 있어야 한다. 칼슘은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유지하는 필수 성분인데 비타민D가 몸이 칼슘을 잘 흡수할 수 있도록 돕기 때문이다.
◈비타민D의 효능
1)뼈와 치아 건강 유지-비타민D가 부족해지면 뼈의 성장에 커다란 장애가 초래될 수 있다. 뼈가 얇고 연약해져 부러지거나 변형되기 쉬운 상태가 되고, 뼈가 약해지는 결함으로 인해 생기는 구루병이나 골연화증 등에 노출될 수 있다.
2)식이조절 다이어트 보조-칼로리를 줄이는 다이어트는 충분한 비타민D가 수반돼야 체중 감소에 성공할 수 있다.
연구에 의하면 칼로리를 줄이는 다이어트를 시작할 때 혈중 비타민D 수치가 체중 감소의 성공 여부를 예측할 수 있는 변수가 된다고 한다.
3)신경계와 암-여러 연구 결과에 의하면 비타민D 수치가 낮은 사람은 의사 결정을 잘하지 못하며, 집중력도 떨어진다고 한다. 또한 비타민D 수치가 적당할 경우 암 발병 확률이 낮다고 한다.

◈비타민D 부족 신호
쪾뼈가 아프다.
쪾우울함이 심해진다.
쪾나이가 50세 이상이다.
쪾과체중 혹은 비만이다.
쪾어두운 피부색(까만 피부)
쪾머리에서 땀이 많이 난다.
쪾소화가 잘 안 된다.

◈비타민D가 많이 함유된 음식
1)표고버섯과 양송이버섯-표고버섯에는 비타민B류도 풍부하다.
2)고등어-고등어는 많은 양의 오메가3를 함유한 생선으로 100g의 적은 양만으로도 오메가3 하루 권장량의 90%를 섭취할 수 있다.
3)붉은 연어-조리된 연어 100g에는 비타민D 하루 권장량의 90%나 함유돼 있다.
4)청어
5)정어리-정어리 통조림 작은 것 하나에는 비타민D 하루 권장량의 약 70%가 함유돼 있다.
이 뿐만 아니라 정어리에는 비타민B12, 오메가3, 단백질, 셀레늄도 풍부하다.
6)달걀-달걀 1개에는 비타민D 하루 권장량의 10%를 섭취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