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입주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맞춘 고품질 서비스 제공과 업역 확대를 통한 일자리 창출을 위해 하자종합 서비스 운영체계를 개선한다고 지난달 26일 밝혔다.
그동안 LH는 준공에서 입주까지 시행하는 각종 품질점검 및 하자관리 업무를 직접 수행해 왔으나, 인력과 비용 부족 등으로 입주고객 하자서비스 품질수준이 미흡하다는 지적에 따라 지난 6월 주거품질 통합서비스 브랜드 ‘LH 큐플러스’를 출시하고 서비스 확대에 나서고 있다.
LH는 친절·정밀·신속한 하자종합 서비스 제공을 위해 기존의 일용직 매니저를 통한 단순 서비스에서 탈피,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민영 CS 전문 업체를 활용해 입주고객에게 양질의 주거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LH는 이들 업체가 CS기술전문 업체로 발전할 수 있도록 제도개선도 추진할 방침이다.
또 입주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입주 초기 3개월만 운영하던 하자관리센터를 신규 설치되는 큐플러스 라운지를 통해 입주 종료 후 1년까지 연장 운영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라운지에서는 하자보수 일정을 입주자와 사전에 조율하는 하자보수 스케줄링과 정기적인 가구방문을 통한 신속한 하자관리 등 다양한 신규 서비스가 제공된다.
LH는 이번 조치로 연간 100억원의 하자보수 민간에 위탁을 맡길 경우 연간 2,500여 명의 일자리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추산했다.
개선된 운영체계는 올해 하반기부터 13개 지구 1만633가구에 대해 시범 적용하고 시행 결과를 반영해 내년부터 전면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