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고

 

 

김종수 주택관리사

지난 7월 5일 대한주택관리사협회 경기도회 주관 장기수선조정교육에(소사구청, 이○○ 소장) 참석해 그동안 개선된 장기수선수립 및 조정 프로그램 사용에 대한 교육을 받았다.
나는 아직도 이 프로그램을 직접 만져보지 않았음에도 그래도 뭔가는 동료들에게 도움이 되리라 보고 한마디 하고 싶다. 이 장기수선 문제는 사실 꺼내기도 싫고 토론에 말려들기도 싫다. 왜냐하면 여러 측면들이 조우해 협력해야 하기 때문에 결론을 압축해서 말하기가 어렵다. 그렇다고 연구과제를 수주한 입장도 아니어서 차분하고도 정리된 결론들을 더듬어나갈 여유는 없다. 4~5년 전에 있었던 프로그램에 비해서 상당히 합리적으로 개선한 부분들도 있어 보였다. 그러나 개발돼 실무에 적용되는 업무처리기준이라는 중요성으로 볼 때 개인적으로 짧게 생각해 보는 관점이기는 하나 여전히 개선해야 할 중대 문제점들도 몇몇 보이고, 계획관리의 방향 자체를 본질적 효과창출 목표로 보지 않고 법정요건 만족을 우선하려는 가식적 필요도 강조하고 있었는데 그럴 경우 자칫하면 전문가들 스스로가 원인치유를 회피하고 불합리를 옹호한다는 비판도 생각해야 한다.
이런 지적들은 상세한 분석작업으로 확인해 언급할 부분들이 많으나 여러 사정으로 여의치 못함에 독자들에게 양해를 구하면서 필자 개인의 다양한 소프트웨어 구조개발 경험과 지식들을 장기수선프로그램 개발에 참고해 그 지적들이 사용하기 편리하고 보다 유용한 가치를 제공하는 개발로 이어져 실제적으로 세계에 자랑할 프로그램이 되게 하려는 바람이다.
아마도 이 계획수립 및 조정이라는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골격이나 기초적인 기능들은 이를 철저히 검증해 본 이○○ 소장 등이 먼저 분석해 개선한 기능들이 있다고 본다. 예전의 설계감각들에 비해 현장적 요구들이 상당수 반영된 것으로 보여 그 노고에 박수갈채를 보낸다.
필자가 설명을 듣자마자 사용을 포기해 버렸던 초기의 웰시스템 버전 때를 생각해 보면, 느리긴 해도 그래도 조금씩은 순수한 애착들로 인해 발전을 향한 한가닥 호롱불이 되고 있을 일이다.
필자는 제도적 문제점들을 자주 여러 차례 언급하긴 했지만 장기수선 프로그램 개발에 관련해서는 그동안 누구들이 뭘 어찌했는지 잘 모른다. 발전적으로 개선되고 있기는 하지만, 일단은 강의시간에 들은 것들에 기초해 잊어먹기 전에 문제점들을 생각나는 대로 독자들에게 설명한다.
 
1. ‘풀옵션의 아파트 시설물 종합모델’을 사용자에게 보여주고 선택하도록 제공해야 한다.
 
  누가 사용하더라도 또한 언제 다른 누가 재검토하더라도 단지 내 모든 장기수선대상 시설물들이 뭐가 있는지 일정한 나열순서에 맞춰 표준화된 목록작성을 제공해야 한다.
대한민국의 아파트가 비슷하기는 하지만 시공사별로 시대별로 조금씩 다르기에 또한 또다른 현대적 모델들이 구형 모델들과 비교되면서 출시되기도 해야하므로 극히 유념해야 할 부분들도 있고, 정리하는 기량이나 경험에 따라 또한 어지간한 경력자라도 장기수선 작업당시의 업무적 혼란과 압력 등으로 수선대상 누락이나 오류발생에 대비, 보완 가능하게 하고, 복지설비 추가도 가능해야 한다. 실제로 현재까지 수립된 일부 장기수선 계획서들을 보건대, 그런 설비누락들이 많아 보인다.
장기수선계획서는 임직하는 여러 소장들 각자의 검토감각들을 거쳐감은 물론이고, 많은 입주민 동대표들도 그 전체를 명료하게 이해해 동조시키는 근거자료로서 항상 존재하고 있어야 한다. 그래야만 매 공사추진 의결 시마다 매끄럽게 전체를 봐가며 검토할 수 있을 일이다.
또한 그 아파트 단지에 임직하는 각 소장들이나 일반주민들이 자신들의 아파트 단지에 대해 장기수선과 유지보수적 특성을 법제책임자로서 파악하거나 비용부담자로서 필요를 이해하려 할 때, 어떤 건축구조에 어떤 설비들이 몇 개씩 존재하는지를 명료하게 보여주는 그 전체적 개관과 형식을 가장 먼저 인식하는 작업이 필수적인 과제일 것이다. 그러려면 설비별로 어떤 설비옵션들이 있을 수 있는지 체계적으로 분류해 보여줘야 한다. 그러한 방법으로 단지 내 모든 관리대상 설비들에 대해 설비항목별 설비형식과 그 수량들이 정리되면 그 다음으로 각각의 노후상태 고장빈도 및 수명특성 등을 필요한 시점들에서 평가해 합리적인 장기수선공사를 일괄조정하거나 부분조정하는 작업들이 가능해진다.
외부 원고 내용은 본지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다음 호에 계속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