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 낮추는 성공비법

일과 건강 <10> 임미정l승인2017.08.02 18:00:24l1036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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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임 미 정 산업간호사
충남근로자건강센터

혈압이란 혈관에 흐르는 혈액이 혈관에 미치는 힘을 말합니다. 보통 혈압을 측정할 때는 수축기혈압과 이완기혈압을 측정하게 되며 수축기혈압을 최고 혈압, 이완기혈압을 최저 혈압으로 나뉩니다.
수축기혈압의 경우 120~140 mmHg 이상, 이완기혈압의 경우 90 mmHg 이상인 경우를 우리는 고혈압이라고 칭하고 있습니다.
고혈압이 위험한 이유는 혈액이 혈관에 가하는 힘이 세다는 것입니다. 혈액이 혈관에 가하는 압력이 커지게 되면 혈관이 약한 부분은 찢어지거나 터지게 돼 혈액이 밖으로 나오게 됩니다. 고혈압이 있는 분들의 대부분의 경우 초기에는 증상이 그리 크지 않아 쉬쉬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은데 크게는 심부전, 협심증, 심근경색과 같은 심장질환과 뇌출혈, 뇌경색과 같은 증상으로 병이 커질 수 있으니 반드시 신경써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혈압 식단의 기본 원칙은 ‘소금섭취를 줄이는 것’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이미 김치로 인해 짠맛에 길들여져 있습니다. 싱겁게 먹는 습관과 골고루 먹는 습관을 갖도록 하는 게 좋습니다. 짠맛 대신 신맛이나 매운맛을 강조하고 뜨거울 때 간을 보면 싱겁게 느껴지므로 이때 간을 보지 않습니다. 또한 외식 시에는 가능한 한 소금이 적게 들어간 안전한 메뉴를 선택하고, 양식과 중식은 일반적으로 짜고 기름지므로 되도록 피하며, 한식이나 일식 중에서도 탕이나 찌개류에는 소금이 많이 들어가 있으므로 국물보다는 건더기 위주로 먹도록 합니다.
혈압을 낮추는 성공비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정확한 혈압측정 방법을 배운다.
▲국물 섭취 줄이기, 가공식품, 염장식품 덜 먹기 등의 방법으로 염분섭취를 절반 수준으로 줄인다.
▲체중과 허리둘레를 적정한 상태로 유지한다.
▲술자리는 주 1회 이하로 하되 한번 섭취 시 소주잔 기준으로 남자는 5잔,  여자는 2.5잔을 넘지 않도록 한다.
▲주 2회 전신 근력운동을 포함해 1주일마다 150분 이상의 유산소운동을 실천한다.
▲지금보다 과일과 야채의 섭취량을 늘린다.
▲담배를 피운다면 금연한다.
▲붉은색 육류, 가공육, 가공식품 등 동물성 지방의 섭취가 많다면 지금보다 줄인다.
▲의사의 처방을 받아 정기적으로 혈압약을 복용한다.

 

임미정  kslee@hap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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