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삼화지구 부영8차아파트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지난 6일 제주시 삼화지구 부영8차아파트 관리사무소에서 현장 도지사실을 운영하고 입주민들의 애로사항 청취와 어려움 해소를 위한 간담회를 개최, 부영아파트의 임대료 인상과 관련한 대책 마련을 위해 국토교통부, 공정거래위원회 등 중앙정부와 적극 공조하겠다고 밝혔다. <사진>
원 지사는 “임대료 인상과 관련해 현재 지자체 11곳이 전국적 협의체를 구성했고 제주시·서귀포시 모두 이에 합류해 중장기적 공동대책 마련에 동참할 예정”이라며 “김현미 신임 국토부 장관, 공정거래위원회와도 논의 일정을 조율 중”이라고 말했다. 타 지자체는 물론 중앙정부와의 공동대응도 시사했다.
원 지사는 “이번 부영의 5% 임대료 인상 결정은 한 임대주택 사업자와 입주자만의 문제가 아닌 서민의 주거복지문제로 접근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 더불어 공공임대주택을 공급할 계획도 전했다. 민간기업과의 가격 조율이 한계를 보이자 공기업을 포함한 국가기관이 2025년까지 공공임대주택 2만 가구를 공급하겠단 설명이다. 
앞서 부영아파트 입주민들은 “임대주택 사업자는 수익성과 함께 일정 부분 서민의 주거복지문제인 공공성도 고려해야 하는데 현재 부영은 수익성만 고려하는 듯하다”며 “제주도 차원에서 임대료 인상 억제 등 대책을 마련해 줬으면 한다”고 관계자들에게 전달했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