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판서의 세무산책 <181>

 

 


회계법인 청   TEL: 02-834-7889
세무법인 청솔   TEL: 02-3448-0009

공동주택 회계처리기준 해설서(18)
운영성과표 작성기준(1)


비영리법인인 공동주택 단지는 영리법인과 성격이 상이하다. 영리법인의 이익 추구보다는 공동주택 단지에서 거주하는 거주민의 안전 및 공동이익을 추구한다. 영리법인에서 손익계산서는 특정 회계기간의 경영성과(매출액, 매출원가,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등)를 표시한다.
공동주택 단지는 영리법인의 경영성과를 표시하는 손익계산서가 비영리법인의 특성에 맞지 않아 운영성과표란 서식을 사용한다. 입주민과 거주자가 납부하는 관리비와 관리 외 수입을 얼마나 합리적으로 사용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운영성과표가 주된 정보이용자인 입주민과 거주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1. 손익계산서와 운영성과표
손익계산서는 기업의 경영 성과를 명확히 보고하기 위해 그 회계기간에 속하는 모든 수익과 이에 대응하는 모든 비용을 적정하게 표시해야 한다.
여기서 ‘경영성과’란 의미는 영업활동에 대한 동태적인 측정치로서 회계기간의 경영활동 결과가 기업 자본을 어느 정도 증가 또는 감소시켰는지를 뜻하며 회계기간 수익의 산정, 회계기간 비용의 산정, 순손익의 결정이라는 세 가지 과정으로 구성된다.
손익계산서는 수익과 그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투입된 비용을 대응시킴으로써 기업의 경영활동에 대한 성과를 측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정상적인 생산·판매활동으로부터의 자기자본 총 증가 ·감소액과 영업활동에 부수되는 기타 활동으로부터의 자기자본 총 증가·감소액 및 그 밖의 비정상적인 거래로부터 발생한 총 증가·감소액을 명확히 구분함으로써 진정한 기간 손익과 기간 경영성과를 나타낼 수 있는 것이다.
운영성과표는 입주민과 거주자가 납부하는 관리비 수익과 관리비용(공용관리비, 개별사용료, 장기수선충당금)을 차감한 관리손익을 표시해 주고 있고, 입주자가 기여한 수익과 입주자와 거주자가 함께 기여한 수익을 나타내는 관리 외 수익, 이에 대응하는 시설 운영비용, 충당금 전입이자비용인 관리 외 비용을 표시하고 있다.
운영성과표도 손익계산서와 마찬가지로 특정 회계기간 동안의 공동주택 단지에서 자금의 유입과 유출을 발생주의에 의거해 표시하고 있다. 관리비 수입과 관리 외 수입의 규모, 어떤 원천으로 수입이 발생되고 지출됐는지를 일목요연하게 표시하고 있는 것이 운영성과표다.

2. 손익계산서와 운영성과표에 의한 정보제공
손익계산서는 정보이용자가 가장 관심을 갖고 있는 순이익·매출액·매출원가 등의 정보와 수익력을 나타내주므로 재무상태표 보다는 중시되고 있는 것이 최근 추세이며 이러한 추세는 이익 중시의 회계사고로 연결돼 있다.
이와 같은 손익계산서는 기업의 이익 창출능력에 관한 정보 및 미래 순이익 흐름을 예측하는 등 다음과 같은 유용한 정보를 정보이용자에게 제공하고 있다.
-기업의 회계기간별 경영활동에 대한 성과를 측정할 수 있다.
-기업의 이익 창출능력(수익력)을 판단할 수 있고, 미래의 순이익 흐름을 예측할 수 있다.
-기업 내부적으로는 경영계획이나 배당정책을 수립하는데 중요한 자료를 제공한다.
-경영분석의 중요 자료를 제공하며 특히 수익성의 분석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과세소득의 기초자료로 이용된다. 법인세법상 과세소득은 손익계산서상의 당기순이익에서 출발해 조세정책 목적으로 정해진 익금산입·손금불산입 항목을 가산하고 손금산입·익금불산입 항목을 차감해 결정하기 때문이다.
운영성과표도 손익계산서에서 표시하고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회계기간별로 관리사무소의 수입과 지출을 파악할 수 있고, 이에 따른 미래의 관리비 수입과 지출 그리고 관리 외 수입과 지출에 대한 예측을 함으로써 공동주택 단지의 운영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