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과 건강 <3>

 


 

 김 혜 미 산업위생관리기사
충남근로자건강센터

안전한 작업장을 만들기 위해서는 현장 안전보건점검 활동과 병행해 체계적인 안전보건 관련 서류를 작성·관리해야 합니다.
이런 중요성 때문에 관련 유관기관에서 사업장 방문 시 가장 기본적으로 안전보건서류를 점검·확인하는데 이를 소홀히 해 문제가 되거나 과태료가 부과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 다음의 안전보건서류는 목록과 작성방법을 꼭 숙지해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요 안전보건관리 포인트
1)산업재해 발생 기록 및 보고
쪾사업주는 중대재해(사망자가 1인 이상 발생/3개월 이상의 요양을 요하는 부상자가 동시에 2인 이상 발생/부상자, 직업성 질병자가 동시에 10인 이상 발생) 발생 시 즉시 발생개요 및 피해상황, 조치 및 전망 등을 포함한 사항을 관할 고용노동부 지청장에게 보고해야 한다.
2)안전·보건 표지
-유해 또는 위험한 시설 및 장소, 사용목적에 따라 4가지(금지표지·경고표지·지시표지·안내표지) 종류를 설치·부착한다.
3)물질안전 보건자료(청소용 세제,바닥 유지제, 폐수처리물질, 소독약 등 화학물질)
-사업장에서 화학물질 사용 시 근로자에게 자신이 취급하는 화학물질의 유해·위험성 등을 알려줌으로써 근로자 스스로 자신을 보호하도록 해 화학물질 취급 시 발생할 수 있는 산업재해나 직업병을 사전에 방지하고 불의의 사고에도 신속히 대응하도록 하기 위해 화학물질의 성분·안전보건상의 취급 주의사항 등에 관한 사항을 기재한 자료(물질안전보건자료[MSDS] : Material Safety Data Sheets)를 비치·교육한다.
4)안전·보건교육
-아파트 관리종사자는 장년 근로자가 많으므로 뇌심혈관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교육도 실시
안전보건 관련 문서관리를 소홀히 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현장 여건이 영세하고 잘 몰라서 작성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여러 가지 산업재해 예방을 위해서 위와 같은 사항들이 잘 지켜지고 있는지 점검해보는 게 어떨까요?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