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장수명화를 위한 방수공사 계획 - 지하주차장 누수 해결하기

 

김 소 중
 (주)제이투이앤씨 부사장
인하대학교 공과대학 졸업
아파트 100년 쓰기 운동 본부 상임대표
수퍼크랙실 협약 업체 간사회 회장

 

◈ 지하주차장의 누수 원인 분석하기

1. 콘크리트 타설 조인트의 누수
콘크리트의 이어치기 시 반드시 레이턴스를 제거해야 한다. 8시간 이내에는 레이턴스만 제거하면 되나 8시간 경과 후에는 와이어 브러쉬나 샌드블래스트로 표면을 거칠게 해줘야 한다.

2. 콘크리트 콜드 조인트 누수
응결하기 시작한 콘크리트에 새로운 콘크리트를 이어치면 구콘크리트와 신콘크리트가 일체화되지 않고 ‘cold joint’라는 시공 불량 이음부가 생긴다.
-문제점 : 강도 및 수밀성 저하 철근 부식, 균열 발생.

3. 골재 분리 부분의 누수
높은 곳에서 콘크리트를 부어 넣을 때 기초 재료의 무게 차이, 배근 간격과 자갈의 크기, 다짐 불량 등의 원인에 의해 골재분리 현상이 발생한다.

4. 트렌치 주변에서의 누수
바닥 슬래브를 타설한 후 바닥 표면 전체를 콘크리트나 몰탈 고름 작업을 할 때 트렌치를 시공한다. 고름 작업한 부분이 먼저 시공한 바닥 슬래브 표면에 들뜸 현상이 발생하면 아래층에 누수가 되며, 차량 등의 통행으로 인한 진동으로 방수에 하자가 발생한다.

5. 전기 및 배관 인입구 누수
외부에서 인입된 전기, 수도 배관 등이 연결되는 부분에서 누수가 발생함. 특히 수도배관은 수압에 의한 진동과 배관의 부식으로 배관 주변 방수처리한 부위의 누수가 발생 빈도가 높다.

6. 기타 원인에서의 누수
1) 구조체 내외부의 결로 현상: 상시 습도가 높은 지하에서 기온편차가 극심한 하절기나 동절기에 표면온도가 높은쪽에 번갈아 가면서 결로 현상이 발생한다.(결로수 천장 쪽에서 벽 쪽으로 이동)
2) 기타 진동에 의한 구조체 변형 : 하중에 의한 변형, 지반침하에 의한 균열, 외부의 진동 충격 등.

7. 보 주변에서의 누수
지하주차장은 보와 기둥으로 천장의 하중을 버티고 있다. 가장 하중을 받는 구조물의 뼈대로 철근이 촘촘히 배근돼 있다. 콘크리트 타설 시 철근 배근이 촘촘히 돼 있어 진동 다짐을 잘 하지 않을 경우 골재가 철근에 걸려 빈 공극이 발생한다.
지하주차장 외부에서 누수가 시작돼 철근을 타고 이동한 후 가장 많이 콘크리트가 비어 있는 곳인 보의 철근을 타고 물은 이동해 보의 주변 천장에 누수가 발생한다.

 

◈ 지하주차장의 누수 원인 해결하기

1. 콘크리트 타설 조인트 누수 부분 방수

1) 방수 시공 방향
콘크리트 타설 조인트는 거푸집 등의 쓰레기와 연결 부분이므로 미세한 균열이 있으며 이러한 부위에 물이 스며들어 철근을 따라서 이동한다. 지하층 구조체의 지반 방향에서 들어오는 물의 80% 이상으로 추정된다. 이 부분은 주입재를 미세한 공간까지 충분히 충진하면 누수차단을 비교적 쉽게 처리할 수 있다. 주입은 구조체의 바닥에서 주로 시공하지만 바닥 시공이 여의치 않을 때는 아래층에서 위층을 향해 천공·주입하는 방법도 응용해 적용한다.

2) 방수 시공 방법

천공(구멍뚫기)→주입구(팩커) 설치→주입재의 주입→ 주입구 철거→주입시공부분 마감→확인/점검

2. 콘크리트 이어친(콜드) 조인트 누수 부분의 방수

1) 방수 시공 방향
콘크리트 콜드 조인트는 구조체에 따라서 균열폭이 다소 다른 경우도 있지만 주입 시공이 비교적 용이한 부분이다. 콜드 조인트는 골재분리 현상과 동시에 발생하는 경우도 있어 주입 보수시 확인 후 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방수시공 방법   
주입 시공방법과 마감처리는 앞의 콘크리트 타설 조인트 누수부분 시공법을 적용한다.
    
3. 골재 분리 부분 누수의 방수  

1) 방수 시공 방향   

골재 분리 정도가 심하지 않은 부분은 단순한 주입 시공방법으로 주입 방수재를 충진해 골재(자갈) 사이의 공간을 채워주는 것으로 해결하며, 골재분리 범위가 큰 부분에는 구조체 전체를 관통하는 구멍을 뚫고 배면에 주입해 보수하도록 제조된 배면 그라우트재를 사용해 골재가 분리된 벽체 뒷쪽 전체면에 주입 충진해 누수를 차단하는 시공법을 사용한다.

2) 방수 시공 방법   
주입시공 방법과 마감처리는 콘크리트 타설 조인트 누수부분 시공법을 적용하며, 배면그라우팅 시공법이 필요한 경우에는 사용하는 재료의 특성에 따른다. 

4. 배수라인 주변 무근 콘크리트 하부 누수

1) 방수 시공 방향  

지하층 바닥의 무근 콘크리트가 들뜨게 되면 배수라인에 물이 일정 수위 이상으로 고일 때 들뜸 부분의 공간을 따라서 물이 이동하게 되고 아래의 여러 곳으로 확산돼 나간다. 이러한 경우 아래층 천장에서 주입시공하면 재누수가 발생한다. 그리고 배수라인 내부에 방수처리를 해도 차량이 이동하면서 진동이 발생하면 방수 부분에 재균열이 발생해 재누수가 된다. 배수라인의 내부방수도 중요하지만 무근 콘크리트 들뜸 부위의 공간에 주입 방수재를 밀실하게 충진해 물의 이동을 차단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2) 방수시공 방법  
무근 콘크리트 바닥에 10~15㎝ 간격으로 무근 콘크리트의 표면에서 구조체 슬래브의 표면까지 천공한 다음 주입방수재를 고압주입 충진한다. 주입충진 최초 주입시 한 구멍씩 건너서 주입 방수재가 차오는 것을 확인하면서 시공한다. 배수라인의 내부 방수 시공된 부분의 결함이 발견되면 수분의 영향을 받지 않는 무기질 방수재로 보완한다.

5. 전기 및 설비 배관 인입구 누수

1) 방수 시공 방향  

급수 위생설비 등의 배관 인입구는 배관 주변에서 누수가 발생하기 때문에 배관주변을 파취해 방수재를 혼합한 몰탈 방수하는 방법과 배관주변에 천공해 주입방수재를 고압주입해 보수하면 문제가 해결된다. 특히 관경이 큰 수도관의 진동 유속과 유압에 의한 진동으로 경질재의 방수처리 보다 탄성을 가진 주입방수재를 사용하는 쪽이 효과적이다. 전기 배관의 경우는 고압 전류가 흐르는 곳으로 위험에 대한 대비와 누수형태가 배관의 내부인지 외부인지 구분해 시공방법을 결정해야 한다. 배관의 외부에서 누수가 발생할 경우 배관 주변에 주입방수 등의 처리를 할 수 있으나 배관 내부에서 누수가 발생하면 외부 인입구 맨홀이나 바깥쪽 땅속을 파내고 근원적인 배관자체의 결함을 찾아서 방수해야 한다. 주입 방수 시의 시공단면과 시공위치를 확인해 시공한다.
 
2) 방수 시공 방법  
배선인입구 주변의 틈새는 실란트, 발포 폼 등으로 메꿔 주거나 케이블 등이 많아 실란트 메꿈 작업이 어려울 경우에는 벤토나이트계의 분말 방수재나 실란트로 메꿔 주면 벤토나이트가 물을 만나면 13배 이상 팽창하는 성질이 있어 방수에 효과적이다.

6. 지상주차장 배수로 주변 및 화단 하부에서의 누수

1) 방수 시공 방향

배수로 하부에서의 누수 원인이 있는지 확인하고, 특히 배수로가 콘크리트 풀룸관으로 설치됐을 경우 풀룸관은 맞대기 이음 설치식이므로 조인트에서의 누수의 양이 많을 수 있으므로 배수로의 현장 상황을 확실히 조사해야 한다. 또한 화단의 배수 문제와 화단의 나무 뿌리가 슬래브 바닥면과 측면의 방수층을 손상시켜 콘크리트 이어치기 부분 및 크랙으로 누수가 될 수 있다.
☞다음 호에 계속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