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관리, 장기수선계획
전자입찰 시스템화로 주택관리사 업무 지원

 

본지 전임 발행인이자 대한주택관리사협회 회장을 역임한 김홍립 박사는 최근 공동주택관리지원시스템 셀파고(Sherpago)의 무료버전을 공개했다.
셰르파(Sherpa)는 히말라야 현지 등반 안내자를 지칭하며 go는 ‘함께 가다’는 의미로 셀파고는 주택관리사의 업무를 안내하고 지원하는 시스템을 뜻한다.
셀파고는 점차 급증하는 주택관리사의 업무 부담과 이에 따른 과태료 부과 등 열악한 관리현실을 감안, 체계적 관리업무를 지원하기 위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관리사무소장의 법적 의무사항인 하자관리, 장기수선계획의 수립 및 조정, 전자입찰 등을 시스템화했으며 현행 공동주택 관리법령에서 도입한 전자정부 3.0사업의 대표적 사항인 전자적 방법을 통한 의사결정(스마트 공지, 온라인 투표 등)의 적용을 위한 시스템도 갖췄다.
특히 개산견적(과거의 공사 실적 자료 등에서 공사비를 개략적으로 작성하는 적산 방법)에 의한 수량산출, 장기수선 조정업무의 간소화, 장기수선계획서의 자동생성, 장기수선충당금의 합리적 조정 등 그동안 관리현장의 애로사항이던 장기수선 업무를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셀파고를 체험한 김창주 관리사무소장은 “아침에 출근해 컴퓨터를 켠 후 셀파고에 접속하면 그날그날 일정관리는 물론 주요 관리업무를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어 편리하다”며 “특히 평소 어렵게 느낀 장기수선 조정업무를 쉽고 편리하게 할 수 있어 만족스럽다”고 말했다.
셀파고(Sherpago.co.kr)는 회원등록과 함께 메인페이지에 게시한 사용매뉴얼을 통해 베타버전 무상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다음과 네이버 등 포털 검색으로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