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용 절감, 설치 공간 감소, 유지관리 용이 등 국내외 전시서 탁월한 기술력 선보여

 

▲ NET 신기술 인증

급수관로의 부식으로 인해 발생하는 녹물은 공동주택의 큰 골칫거리다. 관로의 노후화는 건물의 수명을 단축시키고 중금속,  세균, 박테리아의 서식지가 되며 열효율을 감소시켜 난방비를 증가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지난해 국정감사에서도 전국 538개 LH임대아파트 단지 가운데 70%인 378개 단지에서 녹물이 발생해 입주민 약 30만명이 녹물을 마셔왔다는 주장이 제기되기도 했다. 이처럼 녹물은 국민 건강에 위협을 주는 사회적 문제로 확산되고 있다.

 

▲ Pilot Test 설비

㈜이지스의 신개념 수처리 장치 I-Water

국민의 풍요로운 삶을 위해 지난 2005년부터 친환경 수질개선 한 길을 걸어온 ㈜이지스는 지난해 아연의 이온결정화 부식 방지 기술+촉매를 이용한 녹 제거 기술+폴리 피그(Poly-Pig), CCTV를 이용한 세척, 진단장치 기술 등 3가지 기술을 통합한 일체형 녹 및 스케일 방지 장치인 I-Water를 선보였다.
최근까지 급수관로 관리는 스케일 및 부식을 방지하는 수처리 장치와 세척용 폴리 피그(Poly Pig)를 이용, 스케일 및 부식을 제거하는 장치로 나눠 사용되고 있었다. 그러다보니 개별 구입 및 설치에 따른 비용, 과다 설치 공간 필요, 유지관리의 불편함,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등의 손실이 발생했던 것이 사실이다. 특히 기존 아연, 마그네슘 희생 양극의 이온화 방식이나 청관제 등을 이용한 약품처리 방식은 유지관리의 어려움과 인체 유해성 등의 문제점을 안고 있었다.
I-Water는 경쟁 제품 대비 녹·스케일 방지 및 제거, 진동·소음, 유체·유동 해석에서 150% 이상 향상된 성능을 가지고 있으며 기존 제품들의 단점인 구조적인 문제(개폐 불가)로 인해 지속적인 성능 유지가 이뤄지지 않는 부분을 개선했다. 특히 관로 세척·점검 기능을 추가해 별도의 점검구를 설치하지 않아도 돼 이로 인한 비용 절감과 70%에 달하는 설치공간의 효율을 이뤄냈다. 이런 점에서 I-Water는 기존 방식의 단점들을 보완한 제품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 중국 소주 동방 수처리공사

I-Water 핵심 구조와 기술 원리

I-Water는 급수관로 내부 철의 입자 구조를 침상구조에서 구상화구조로 변화시켜 부식인자를 사전에 제거하는 이온 결정화 촉매 수처리 기술이다. 아연 반응관의 희생 양극원리와 전기석의 토르말린 촉매의 전자기 효과에 의한 히드록실 음이온을 활성화시키는 것이 주 원리다.

▲ 수자원공사 설치

▲부식의 방지원리=아연의 갈바닉 이온 교환 원리에 의한 아연이 끊임없이 이온화돼 철보다 이온화 경향이 큰 아연이 산소와 먼저 결합함으로써 철과 산소가 더 이상 반응할 수 없게 해 부식을 방지한다.

▲녹의 제거원리=천연 광물질 소재인 전자기석 촉매(토르말린)에 압력과 마찰을 가하면 강한 전자를 방출한다. 방출된 전자가 물과 만나면 물에서 단분자로 분해된 수소이온과 결합해 히드록실 이온이라는 계면활성 물질의 음이온을 발생시킨다. 히드록실 음이온은 침투력, 세척력 및 분해력이 탁월해 녹과 같은 물질들의 입자구조인 침상구조를 구상구조로 변환해 배관 내 벽에 부착된 녹을 제거한다.
▲스케일 제거원리=전자기석 촉매(토르말린)에 의해 물분자를 수소이온과 수산화이온으로 분리하고 이들이 주변의 물 분자와 결합해 히드록실 음이온(계면활성 물질)이 된다. 히드록실 음이온은 촉매에서 방출한 전자와 함께 탄산염과 반응해 탄산염 입자구조를 침상구조에서 구상구조로 변환시켜 스케일을 억제하고 이미 형성된 스케일도 분해·제거한다.

 

▲ 2017워터코리아 참가

국내외 전시서 뛰어난 기술력 선보여

㈜이지스는 지난달 2017워터코리아 전시회에 참가해 I-Water의 뛰어난 기술력을 선보이며 국내외 바이어들을 감탄시켰다. 국내 유일의 물산업 종합박람회인 워터코리아를 비롯해 그간 ‘국제자원순환사업전’, ‘국제기후환경산업전’ 등 유수의 전시회에서도 그 우수성은 증명됐다. 
이는 기술에 대한 ㈜이지스의 열정 때문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이지스는 제품 개발에 그치지 않고 실제 환경과 유사한 데모 플랜트(Demo-Plant)를 제작해 성능을 재현하고 효과를 검증하고 있다.
데모 플랜트는 수처리 시뮬레이션, 아연강관, 탄소강관 등으로 구성된 장비로 수질분석기를 이용해 용수 내 철 함유량을 분석하고 pH 농도를 측정한다. 실험 결과 부식 방지, 녹 제거에서 60%를 상회하는 효과를 보였으며 스케일 제거 및 방지 효과는 70%에 달했다.
이와 동시에 30일간 다기능 수처리 장치를 설치한 곳과 그렇지 않은 곳을 비교하는 실험도 진행했다. 그 결과 산성도에 차이는 있었으나 I-Water가 설치된 곳에서 약 65%의 부식방지율과 62%의 녹 제거율이 확인됐다.
㈜이지스는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여러 공인 시험 성적서를 취득했다.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에 수질분석을 의뢰해 수도법에 따른 음용수 위생안전기준(KC) 적합 판정을 받았으며 특히 토르말린 촉매의 살균효과로 80% 이상의 살균 능력을 검증받았다.


유럽 안전 규격 획득, 구조 기술 특허로 조달청 우수제품 선정

I-Water는 현재 구조 및 기술에 대한 4가지 특허와 2개의 특허출원을 받은 상태로 성능검증으로는 국가신기술 인증인 NET(New Excellent Technology), 조달우수제품 선정(조달청), 제품성능 인증(중소기업청), 위생안전(KC)과 유럽 안전 방폭 시험 규격(CE/ATEX) 등 국내외 최초로 성능을 인정받은 제품이다.
활용도 또한 우수해 기존 강관, 동관, 스테인리스관, 플라스틱관, 주철관 등 각종 배관에 적용이 가능하며 급수배관 상수관로 외 정수시설, 공장, 발전소 등의 산업용 배관과 보일러, 냉각탑, 열교환기 등 순환수 사용 배관에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