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고

 

 

김 진 기  회장
대한주택관리사협회 충북도회

 


아파트의 부정과 비리에 대한 세간의 이야기들이 참으로 많다. 시도 때도 없이 들려온다.
그런 내용을 접할 때마다 비참하기도 하고 자괴감이 들기도 한다.
내용들을 보면 대부분이 몇 해에 걸쳐 재탕 삼탕 우려먹는 사골국 같은 얘기들, 아니면 단순히 제기된 의혹 수준이거나 그것도 아니면 선택방식에 따른 전기료를 가지고 횡령 비리 운운하는 것들이다. 부정이라 인정하기엔 헛웃음이 나올 정도로 공동주택 관리의 기초도 모르는 사람들의 지극히 주관적이고 편협한 내용이 대부분이다. 정작 문제의 본질은 외면하고 상대적 약자인 관리사무소를 표적으로 삼는 것 역시 열악한 현장에서 고군분투하는 종사자들로서는 참으로 답답하기 짝이 없는 노릇이다.
현장에서 일하는 주택관리사들은 “대한민국에서 관리사무소 만큼 투명하고 깨끗한 조직이 어디 있는가?”라고 생각한다.
그렇다. 실제가 그렇다. 횡령 같은 건 꿈도 못 꿀 일이며, 금전적으로 청렴하고 깨끗하다.
다만 지켜야 할 법과, 챙겨야 할 행정 서류와, 해야 할 일이 직원 대비 가혹할 정도로 너무 많다.
일정규모 이상의 의무관리 아파트 단지에서 관리사무소장을 하려면 주택관리사보 자격을 취득해야 한다. 근래 들어 중장년층에서 가장 인기 있는 자격 중의 하나이기도 하다.
주택관리사보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이구동성으로 하는 말이 있다. 자격취득을 위한 시험이 상상외로 어렵단 것이다. 문과와 이과를 넘나드는 시험과목을 준비하자면 공부해야 할 것들이 너무 많다는 얘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험에 합격하고 나서 현장에 새롭게 배치된 사람들은 더욱 놀라게 된다.
관리사무소장으로서 처리하고 준비해야 할 업무가 산적해 있기 때문이다. 신입 소장들은 “시험과목은 비교도 안 될 정도로 업무의 종류와 양이 많다”고 하나같이 입을 모은다.
이 모든 제약과 업무에서 당당하고 자유로우려면 그야말로 ‘신의 경지’에 도달해야 할 정도다. 현장에서 자주 내뱉는 푸념 아닌 푸념이다.
이렇게 다방면으로 능통해야 하는 직업군이 또 있을까?
정부도 지자체도 입주자도 완벽을 요구하는 현실을 어떻게 헤쳐 나가야 할지 막막함을 긴 한숨과 지끈거리는 두통이 대변한다. 
공동주택(아파트)에 대해 진짜 할 말이 많은 사람들은 주택관리사들과 아파트 관리사무소에 종사하는 근로자들이 아닐까?
공동주택의 다양한 문제들이 옥상 옥으로 법만 강화하고 일방적이고 수직적인 규제나 지시, 강압, 이런 것들로는 해결이 불가하리라 본다. 이해당사자들이 주기적으로 서로의 입장을 피력할 수 있는 장이 필요하고 대화를 통한 소통과 문제에 대한 해결의지를 갖고 양보할 줄 아는 민주주의의 기본방식만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라 생각한다.
입주민의 입장에선 매스컴에서 아파트가 비리의 무법천지인 양 선정보도를 내보내면 당연히 엄청난 의심과 피해의식을 갖게 되고, 정부는 무슨 일만 나면 불에 덴 것처럼 뚝딱 새로운 법조항을 만들어내는 악순환이 되풀이되고 있다.
지난 몇년 간 소방점검(종합정밀점검+작동기능점검)이 강화되고, 일정가구 이상의 공동주택은 외부회계감사가 의무화됐으며, 공동주택 재활용품의 매각수입에까지 부가세가 부과되는 등, 결과적으로는 모든 일이 입주민의 부담이나 손실로 이어지는 일들이었음을 상기해야 할 것이다.
감히 말한다. “관리사무소 만큼만 깨끗해라. 대한민국이 일류국가가 될 것이다.”
주택관리사를 비롯한 공동주택 근로자들은 박봉에 시달리면서도, 어렵지만 언제나 최선을 다 한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