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주관 충남도회

대한주택관리사협회 충남도회(도회장 김흥수)는 지난 3일 천안시 백석동 한들문화센터에서 회원 2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7년 상반기 직무능력 향상교육을 ‘공동주택 회계처리기준 실무적용’과 ‘관리사무소장의 직무스트레스 관리 및 이해’로 나눠 실시했다.
공동주택 회계처리기준 실무적용 강의는 충남도회 박승풍 고충처리위원장이 저서 ‘한눈에 쏙 들어오는 아파트 경리실무 공동주택회계’의 주요내용 중 공동주택회계 체계 및 변경된 ‘공동주택관리법’을 중심으로 이해하기 쉽고 혼선 없이 현장에서 즉시 반영할 수 있는 내용으로 직접 강의를 진행했다.
관리소장 직무스트레스 관리와 이해는 근로자 상담전문인 충남 근로자건강센터 최유니게 상담심리사가 한국형 직무스트레스의 이해와 스트레스지수를 평가하고 스트레스 극복요법 등을 강의했다.
이날 충남도회 상반기 직무능력향·.안전시스템을 이용, 온라인 교육신청을 받아 실시한 교육이기도 했다.
chen004@hanmail.net
충남 이영희 기자

 

대주관 경남도회

대한주택관리사협회 경남도회(도회장 오주식)는 지난달 21일부터 이달 14일까지 5개 지부를 순회하며, 정회원 240여 명을 대상으로 6차례 장기수선 전산실무 직무교육을 실시했다.
지난 7~8일 실시된 중부지부 교육에는 50여 명의 관리사무소들이 참석한 가운데 창원시 창원축구센터 3층 중세미나실에서 개최됐다.
오주식 경남도회장은 인사말에서 “장기수선 조정업무는 관리사무소장으로서 중요한 직무의 한부분일 뿐 아니라 공동주택관리법령 및 제도상 전문적 지식과 경험이 필요한 분야이므로 교육내용을 충실히 숙지해 단지에 적용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교육은 오주식 도회장과 길진영 사무국장의 진행으로 개인별 노트북을 활용한 교육으로 장기수선제도의 변천, 장기수선계획 수립·조정 법령, 표준장기수선계획 작성법, 각종 도면 해독법, 개산견적을 통한 물량산출법 등의 이론과 함께 장기수선 프로그램 사용법 설명, 장기수선계획 수립·조정 시연, 개인별 장기수선계획 수립·조정, 장기수선계획서 출력 등의 전산실습으로 진행됐으며, 마지막으로 질의응답의 순으로 마무리됐다.
교육에 참석한 관리사무소장들은 “입주민들의 공용부분 시설물 유지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제고와 적정수준의 장기수선충당금 적립 필요성이 절실하지만 현실적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다”며 “이번 교육을 통해 관리하는 단지의 장기수선계획조정에 보탬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jangdik@hanmail.net
경남 장대익 기자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