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 고


 

장 석 춘 
서울 성북구 공동주택관리 자문위원
(행복코리아 대표)

사람들은 누구나 행복하기를 원합니다. ‘행복’의 의미를 백과사전에서 찾아보면 ‘자신이 원하는 욕구와 욕망이 충족돼 만족하거나 즐거움을 느끼는 상태, 불안감을 느끼지 않고 안심해 하거나 또는 희망을 그리는 상태에서의 좋은 감정으로 심리적인 상태 및 이성적 경지’라고 돼 있습니다. 백과사전대로라면 만족하고, 즐거워하고, 불안하지 않고, 희망을 잃지 않고, 좋은 감정의 상태를 유지한다면 우리는 행복해질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당신을 ‘행복의 길’로 안내하겠습니다.
행복은 남과 비교하는 것이 아닙니다. 행복은 상대적인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만 느낄 수 있는 절대적인 것입니다. 행복은 미래를 위한 목적이 아닙니다. 따라서 어떤 조건도 없습니다. 즉 ‘무엇과 무엇이 이뤄진다면 나는 행복할 것이다’라는 전제조건이 없는 것입니다.
행복은 미래에 추구하는 가치가 아니라, 지금 이 순간 본인 스스로 선택하는 것입니다. 어느 누구도 본인 스스로의 결정에 의해 행복해질 수 있습니다.
첫째, 항상 웃으십시오! 우리는 웃음으로 해 스스로가 행복해지고 나를 보는 상대방을 행복하게 해 줄 수 있습니다. 웃음은 억지로 웃어도 진짜 웃음과 같은 효과가 있습니다.
둘째, 항상 감사하면서 삽시다. 감사할 것이 없다고요? 아닙니다. 잘 찾아보십시오. 오늘 이 순간 내가 숨 쉬고 살아있다는 것만 해도 감사할 일이지요. 내가 숨 쉬고 있는 지금 이 순간은 어제 죽은 사람이 영원히 살 수 없는 소중한 시간이기 때문입니다.
셋째, 자신과 내 주변의 사람들을 사랑하십시오. 사랑 애(愛)자로 풀어보면 “마음을 주고받는다”는 뜻입니다. 사랑은 상대방에게 나의 마음 상태를 알리고 또 상대방의 마음 상태를 받아들이고 이해하는 것입니다.
넷째, 긍정적으로 생각하자는 것입니다. 우리는 생기지도 않은 일들을 미리 걱정합니다. 모든 일이 마음먹기에 달려있다고 하지요.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사람에게는 긍정적인 일들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다섯째, 봉사하는 삶이 우리를 행복하게 해줍니다. 삶의 중심 목표가 자기 자신에 국한된 사람은 외로울 수밖에 없습니다. 진정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자신의 문제에서 다른 곳으로 관심을 돌려야 합니다. 현재 자신의 문제가 아무리 크다 해도 자신보다 더 큰 문제를 안고 있는 사람이 분명 있습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을 돕고 있을 때 가장 행복해집니다.
행복을 세 잎 클로버라고 하고, 행운은 네 잎 클로버라고 하지요. 우리는 자신에게 주어진 행복을 모르고 오직 네 잎 클로버만을 찾으려고 애를 씁니다. 행복한 사람은 자기에게 주어진 것을 사랑하는 사람이고, 불행한 사람은 자기에게 주어지지 않은 것을 사랑하는 사람입니다. 당신은 어느 쪽을 선택하시겠습니까?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