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덕 해안도로

 

 맑고 푸른 바다 Beach
 새로운 빛 Light
 언제나 가고 싶은 곳 Utopia
 일상에의 탈출 Eexit
 푸른 바람의 길 영덕 블루로드 Blueroad

 

걷는 것은 자연의 속도로 살아가는 것

동해의 떠오르는 해와 푸른바다를 길동무 삼아 함께 걷는다는 해파랑길은 2010년부터 문화관광부의 주관으로 시작한 10개구간 50개 코스로 동해와 남해의 분기점인 부산 오륙도공원이 출발점이다. 국가지질공원인 이기대길의 해안절벽을 시작으로 울산, 경주, 포항, 영덕, 울진, 삼척, 강릉, 양양을 거쳐 고성 통일전망대까지 770km의 대장정이다.

▲ 블루로드 B코스(푸른 대게의 길)

영덕 블루로드는 해파랑길의 일부인 19~22코스로 영덕 대게공원을 출발하여 축산항을 거쳐 고래불해수욕장에 이르는 도보여행을 위해 조성된 약 64.6km의 해안길이다.
대게공원~강구터미널까지 영덕 블루로드의 시작점인 D코스는 영덕의 블로로드에서 늦게 이름을 얻었다. 나를 찾아 떠나는 D코스인 14.1㎞(5시간)의 ‘쪽빛 파도의 길’은 해파랑길의 19코스로 빼어난 명산절경인 영덕의 관문을 이어주는 길이다.
은어낚시로 이름난 영덕의 주요 하천 오십천(五十川)은 영덕의 팔각산과 동대산에서 물줄기가 시작되어 37경의 아름다운 비경과 전설이 서려있는 옥계계곡과 봄이면 복사꽃 흐드러진 지품면 일대의 두 물줄기가 합쳐 강구항 남쪽을 지나 푸른 동해로 빠져나간다.

▲ 대게 등대

강구라는 지명은 강의 입구 즉 오십천의 입구인 셈이다. ‘그대 그리고 나’ 드라마 가 촬영됐던 촬영지로 일상의 사랑과 이야기가 있는 강구항은 대게로 유명해 사시사철 사람들로 북적인다. 축산면 죽도에서 한 어부가 잡은 게를 임금님에게 진상했는데 이 게의 생김새가 꼭 대나무를 닮았다 해 ‘대게’라는 이름을 붙였다고 한다.

▲ 창포마을 (청어 과메기)

3~4월이면 대게와 물가자미가 제철이다. 강구항은 블루로드 D코스의 종착지이며 A코스의 시작점이다. A코스는 강구터미널~해맞이공원까지 ‘빛과 바람의 길’로 17.5㎞(6시간)의 바다를 꿈꾸는 산길로, 고불봉 산길에서 보는 푸른 동해와 창포리 마을의 과메기 건조대들과 구불구불한 해안으로 갈매기가 넘나드는 풍경은 이국적이다. 과메기는 원래 청어를 가지고 만들었지만 1960년대 이후에 청어의 생산량이 급격히 줄자 대신 꽁치로 만들기 시작했다. 겨울 해풍에 40%정도 말린 과메기는 오메가-3 기름이 배어 나오는 겨울철 별미다. 포항 구룡포 특산품인 과메기의 주재료는 원양산 꽁치이지만 영덕의 창포리 바닷가 30여가구는 아직도 청어로 만든 원조 과메기로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 청어는 꽁치보다 두툼해 씹는 맛이 좋다.
B코스는 해맞이공원~영양남씨발상지까지 ‘푸른대게의 길’로 15.5㎞(5시간)의 환상의 바닷길로 도보 여행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바닷길이다. 바다 냄새와 숲이 어우러진 길. 바다와 산. 하늘이 한 길인 듯 걷는 길이다.
C코스는 영양남씨발상지~고래불해수욕장까지 ‘목은 사색의 길’로 17.5㎞(6시간)의 선인들의 발자취를 따라 답사하는 길로 지금까지 걸었던 시간들을 정리하는 사색의 길이다. 이문열의 소설 ‘젊은 날의 초상’에서 무작정 걷던 바다. ‘그해 겨울’의 새로운 시작. 바다는 길의 종점이면서 다시 시작하는 출발점이다. 그 곳에서 느끼는 바람과 짙푸른 바다. 걸으며 점점 바다를 닮아가는 나와 만나는 시간들. 블루로드에서는 모든 것이 공간에서 공간으로 이어진다.
영덕은 푸른 동해바다와 백두대간에서 뻗어 나오는 낙동정맥을 사이에 두고 해양과 내륙이 조화로운 곳에 위치하고 있어 산과 계곡 바다가 어우러진 곳이다. 송림공원을 경계로 펼쳐지는 장장 8㎞의 고래불 해변과 고래불의 밤을 수놓는 불꽃분수의 아름다운 밤. 싱그러운 아침을 아름다운 일출과 함께 열 수 있는 오토캠핑과 편백향이 물씬 나는 통나무집은 낭만의 하룻밤을 선사한다. 또한 매달 동해바다 위에 보름달이 휘영청 떠오를 때면 달빛장터와 동해 달맞이 야간산행은 여행자의 새로운 재미와 추억을 담아 볼 수 있는 좋은 시간 될 것이다.

이 성 영  여행객원기자
laddersy@hanmail.net


여행 tip
-영덕군 운영 : 해맞이캠핑장(갭슐하우스) / 바다숲향기마을(통나무집 펜션형)
-먹거리 : 영덕대게, 성게알비빔밥, 물회, 물가자미 미주구리회, 대게비빔밥
-영덕군청 문화관광 홈페이지 참조.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