층간소음 상담실 등 중재자 통한 해결 주문


 

서울시는 층간소음 전문 컨설팅단 운영을 시작한 2014년 4월부터 지난 2년 8개월간 접수된 전체 민원 상담 1,694건을 분석한 결과 여름에 비해 겨울에 상담 건수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겨울철 공동주택 층간소음 갈등 예방을 위한 이해와 배려를 당부했다.
층간소음 갈등의 가장 큰 원인은 아이, 어른들이 뛰거나 걸으면서 발생하는 소음이 전체의 55.8%를 차지했다. 망치질, 가구를 끌거나 문 개폐로 인한 소리가 9.1%이며 악기, 운동기구, 가전제품 소리 6.5%, 애완동물이 짖는 소리 4.7% 순으로 나타났다. 
주거위치별 층간소음 피해를 살펴보면 위층의 층간소음으로 인해 아래층에서 불편을 호소하는 경우가 69.4%로 가장 많았으며 아래층의 과도한 항의와 우퍼(woofer, 저음용 스피커) 설치 등 보복 소음을 비롯한 아래층 소음으로 인한 위층 거주자가 고통을 호소하는 경우도 23.4%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서울시는 동절기에는 낮은 기온과 아이들의 방학으로 실내활동이 증가해 공동주택의 층간소음 갈등이 발생할 소지가 높은 것으로 보고 주의사항을 안내했다.
예컨대 위층은 ‘생활공간에 매트나 카펫 깔기’, 아래층은 ‘위층 소음이 심할 경우 관리사무소에 중재 요청하기’, 관리사무소는 ‘층간소음 주의사항에 대한 사전 안내방송 실시’ 등을 제시한 것이다. 또한 층간소음 갈등이 발생했을 경우 직접 대면해 항의하기보다는 제3자의 중재를 요청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관리사무소 또는 이외 기관에서 운영하는 상담실에 문의할 것을 당부했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는 2014년부터 층간소음에 대한 기술적 자문·예방교육, 민원상담을 지원하고자 총 20명이 참여하는 층간소음 전문 컨설팅단을 운영하고 있다.
전문 컨설팅단은 입주민 자율적으로 층간소음 갈등해결 의지가 있는 단지에 대해 주민협약 제정 및 층간소음관리위원회 구성에 대한 컨설팅을 통해 층간소음 문제를 지속적으로 관리토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층간소음상담실(02-2133-7298) 운영을 통해 이웃 간 분쟁에 대해서 전문가의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해 신속하게 상담 및 갈등 중재를 이끌어낸다.
특히 현장상담 시 소음 측정을 원하는 민원에 대해 상담 만족도 제고를 위해 시 보건환경연구원 시민생활연구팀에 층간소음 측정·분석시스템을 구축했으며 민원상담 시민이 원하는 경우 측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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