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과 함께 떠나기 좋은 공주의 명소들

 

2018 올해의 관광도시로 선정된 공주는 ‘세계유산의 도시’라는 타이틀을 가진 곳이다. 백제시대의 유물로서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도 등재된 공산성과 송산리 고분군 덕분이다. 백제가 당시 동아시아 교류의 거점이었다는 것을 전 세계가 인정하게 된 것이다. 이로써 공주로 가면 아름다운 자연과 어우러지는 역사기행을 떠날 수 있다.

 

▲ 공산성
▲ 공산성 연지

공산성
공산성은 백제의 대표적인 고대 성곽이다. 백제 시대에는 ‘웅진성’이라고 불렸다. 처음엔 흙으로 쌓은 토성(土城)이었으나 조선시대 때 석성(石城)으로 개축됐다. 총 2,660m의 길이의 성벽 옆으로는 금강이 흐르고 있어 풍광이 아름답다. 9월 말에서 10월 초에 열리는 공주 백제문화제의 축제장소이기도 하다. 성벽을 따라 코스는 총 3가지가 있는데 넉넉잡아 최소 1시간은 잡아야 할 정도로 길이가 길다. 길 곳곳에는 백제시대의 모습을 보여주는 건물과 터 등이 자리 잡고 있다. 옛 유물과 현재의 모습이 어우러지는 길을 걷다보면 현재와 과거를 동시에 걷는 기분이 든다.

충청남도 공주시 웅진로 380
입장시간: 9:00~18:00
관람료: 어른 2,800 / 청소년 1,800 / 어린이 1,300원
공산성 둘러보기 코스: 성곽길 코스(1시간 30분) / 왕궁지 코스(30분) / 금강바람 코스(45분)

 

송산리 고분군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송산리 고분군. 거대한 능의 동쪽에는 1~4호분, 서쪽에는 무령왕릉과 5~6호분이 있다. 벽돌로 만들어진 왕릉과 고분을 통해 주변국가와의 교류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무령왕릉은 1971년 배수로 공사를 하던 중 우연히 발견을 하게 됐다. 이곳에서 발굴된 현대 기술과 견줘도 손색없을 정도로 섬세하고 화려한 유물들은 당시의 높은 공예기술과 문화를 엿볼 수 있다. 실제 고분 안에는 들어가 볼 수 없지만 송산리 고분군 모형전시관에서 정밀하게 재현된 모형을 통해 체험해 볼 수 있다. 웅진백제역사관에서는 백제 역사문화 콘텐츠를 전시와 영상으로 접할 수 있다.

충청남도 공주시 금성동 산5-1
TEL. 041-856-3151
관람시간:9:00~18:00
관람요금: 어른 1,500 / 청소년 1,000원

▲ 마곡사

마곡사
백제 의자왕 3년에 자장율사가 창건한 공주의 사찰, 마곡사. 단풍명소로도 알려져 매년 붉게 물든 단풍을 찍기 위해 사진가들이 모이는 곳이기도 하다. 단풍이 물들기 전, 9월에는 사찰 주변으로 붉은 꽃무릇이 피어나기도 한다. 맑은 계곡물이 흐르는 다리를 건너 사찰 터로 들어가면 세월이 느껴지는 대광보전 앞에 서게 된다. 화려했던 단청은 빛바랜 모습이지만 그 세월의 흐름이 느껴져 화려하고 웅장해 보인다. 대광보전 앞의 오층 석탑은 보물 제799호로 다보탑 또는 금탑이라고도 부른다. 사찰 뒤쪽으로는 둘레길도 있는데, 일제강점기에 마곡사에 은거했던 김구 선생의 이름을 붙인 ‘백범 명상길’이 있다. 소나무 숲 사이로 난 명상길 옆에는 템플스테이를 체험해 볼 수 있는 한옥건물들도 보인다. 가을철에는 단풍으로 아름답고 봄에는 ‘춘마곡(春痲谷)’이라는 말이 생길 정도로 경치가 빼어난 곳이다.

충청남도 공주시 사곡면 마곡사로 966
TEL. 041-841-6221
입장료: 성인 3,000 / 청소년 1,500 / 어린이 1,000원

 

▲ 산림휴양마을

산림휴양마을
어린 자녀가 있는 가족이라면 산림휴양마을에서 묵어보는 것은 어떨까. 휴양마을은 자연휴양림, 목재문화 체험장, 자생식물원으로 이뤄진 곳이다. 휴양림에서는 숙박도 할 수 있는데 2가지 형태의 집이 있다. 건물 사이가 멀어서 조용하게 힐링하기 너무나 좋다. 또 휴양마을 안에는 목재문화 체험장이 있어서 아이들의 체험학습에도 좋다. 1층에는 나무로 만든 목공예나 장난감, 소리가 나는 실로폰 등이 있어서 아이들이 놀 수 있는 공간이며, 2층에서는 아이들이 목재를 이용해 체험을 할 수 있는 배움 공간이 있다. 휴양림에서 내려오다 보면 풍경이 멋진 금학생태공원이 있다. 물 주변으로 걸을 수 있는 산책길도 잘 조성해놨다. 자연 속에서 힐링하기도 좋고 아이들과 목재체험을 할 수 있어 가족여행지로 추천할만한 곳이다.

▲ 무령왕릉

 

충청남도 공주시 수원지공원길 222
TEL .041-855-0855
입장료: 성인 1,000 / 청소년 800 / 어린이 500원


백제시대의 찬란한 문화유산과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볼 수 있는 공주! 찬란했던 백제와 화려한 현재 사이를 오가는 특별한 여행이 될 것이다.

진 은 주  여행객원기자
홍냐홍의 비행(jineunjoo502.blog.me)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