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여행

 
 

이 채 영  여행객원기자
여행비밀노트(http://chaey.me)

 


자세히 보지 않으면 물결이 지는 것도 모를 만큼 잔잔한 호수와 높은 산으로 둘러싸인 작은 마을에서는 시간조차 다르게 흐른다. 걸음을 빨리하면 모든 게 멈추고 잠시 멈춰 서면 그제야 움직인다. 그저 쉬어가는 것만으로도 위로가 되는 안식처가 있다면 그건 아마 할슈타트가 아닐까?

 


할슈타트의 짭짜름한 속살, 소금광산

할슈타트(Hallstatt)의 ‘hall’은 고대 켈트어로 소금이라는 뜻이다. 세계 최초의 소금광산을 가진 곳이니 이름에 소금이라는 말이 들어가도 이상하지 않다. 할슈타트의 소금광산은 빙하시대 이전 침수돼 해수면 아래 잠겼다가 바닷물이 빠지면서 동굴과 골짜기에 소금이 생긴 것이다.  할슈타트 소금광산에서 채취한 암염(巖鹽)은 보석만큼이나 진귀했다. 지중해부터 발트해까지 팔려나간 소금은 할슈타트에 풍요로움을 안겨줬다. 할슈타트에는 과거 소금광산의 흔적이 그대로 남아있다. 마을 뒤쪽에서 케이블카를 타고 벨트에르베블릭 전망대(Welterbeblick)까지 올라가면 광산을 체험해볼 수 있는데, 광산 안에는 소금을 캘 때 사용했던 도구가 전시돼 있고 소금을 운반하던 통로를 따라 광산을 둘러볼 수 있어 재미있다. 지금도 할슈타트에서는 소량의 소금을 채굴하고 있다. 이곳에서 채굴한 소금은 오직 마을의 기념품 가게에서만 구입할 수 있다. 기념품 가게 창문 너머 색색의 소금 알갱이가 가득 찬 예쁜 유리병이 있다면 하나쯤 기념으로 구입해보는 것을 권한다.

 

할슈타트를 둘러보는 방법

알프스의 산자락과 70여 개의 호수를 품은 오스트리아의 대표적인 휴양지 잘츠카머구트(Salzkammergut). 그중에서도 ‘잘츠카머구트의 진주’로 꼽히는 곳이 할슈타트 호수다. 잔잔한 호수의 물결만큼이나 모든 것이 천천히 흐르는 할슈타트지만 여느 관광지가 그렇듯 중심가만큼은 언제나 분주하다. 할슈타트의 중심에는 아담한 광장이 있다. 작은 분수대를 중심으로 올망졸망 서 있는 앙증맞은 건물들과 창가마다 놓여있는 싱그러운 꽃송이들이 만들어내는 하모니가 꽤 경쾌한 느낌이다. 마을의 오랜 역사를 알려주는 자그마한 박물관과 고딕양식의 중세 교회도 함께 둘러볼 만한 곳이다. 할슈타트 선착장 오른편으로 난 길을 따라가면 기념엽서에 자주 등장하는 풍경을 마주할 수 있다. 할슈타트를 두고 ‘동화 속 마을’을 떠올린다면 그건 바로 이곳에서 보는 모습일 테다. 마을 위쪽 할슈타트 폭포 방향으로 올라가면 할슈타트의 다른 얼굴을 만날 수 있다. 이곳에서 보는 전망은 벨트에르베블릭 전망대에 올라가서 보는 것과는 또 다른 느낌이다. 웅장함은 덜하지만 조금 더 감성적이다.

 


할슈타트에서 보내는 하룻밤

반나절이면 마을을 전부 둘러볼 수 있을 정도로 작은 마을이지만 할슈타트를 충분히 느끼기엔 적어도 하루 이상의 시간이 필요하다. 뾰족한 삼각 지붕을 얹은 집에서 청하는 하룻밤은 사뭇 특별하다. 할슈타트에는 가정집의 빈방을 내어주는 민박이나 펜션이 많다. 민박집을 찾는 것은 어렵지 않다. ‘zimmer(방)’이라는 깃발을 내건 곳을 찾으면 된다. 대부분의 민박집에서는 아침 식사까지 제공한다. 평화로운 호수 마을에서 하룻밤을 보내고 인심 좋은 주인아주머니가 내어주는 전통 빵과 커피로 아침을 든든히 채우면 번잡한 도시에서는 느끼지 못했던 여유로움에 절로 입가에 미소가 지어질 것이다.

 

 ▲가는 길=항공기로 오스트리아 빈(Vienna)에 도착한 뒤 잘츠부르크(Salzburg)를 거쳐 열차로 이동하거나 빈에서 출발한 뒤 아트낭 푸흐하임(Attnang-Puchheim)에서 환승하는 열차편을 이용하면 할슈타트 역(Hallstatt)으로 갈 수 있다. 할슈타트 역 앞 선착장에서 배를 타고 호수를 건너면 할슈타트 마을에 도착한다. 잘츠부르크에서는 할슈타트까지 당일치기 투어를 할 수도 있다.
▲숙박=마을 초입 인포메이션 센터에서 숙소를 예약할 수 있다. 숙박시설이 많지 않기 때문에 여름 성수기에는 사전 예약이 필수다. 할슈타트 지역 홈페이지(www.hallstatt.net)에서 등록된 숙소를 확인할 수 있다.
▲기타정보=할슈타트 선착장 옆 보트 렌탈샵에서는 16유로에 1시간 동안 보트를 빌릴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