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종로의 명당자리에 지역의 랜드마크로 우뚝 서다!

■ 서울 종로구 광화문스페이스本 마근화 기자l승인2016.06.29 18:00:59l수정2016.07.05 15:31l983호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서울 도심의 궁궐을 상징하는 랜드마크형 아파트. 경복궁을 테마로 해 건축설계 자체를 이웃들을 위한 개방형 주상복합아파트로 건축한 서울 종로구 광화문스페이스本. 6개동 744가구로 지하 4층에서 지상 14층 규모인 이 아파트는 올해로 준공 9년차 아파트지만 최고급 내외장재로 건축한데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유지관리로 신축 아파트 못지않은 외관을 자랑한다. 또 최첨단 아파트로서 홈네트워크시스템, 진공청소시스템, 가스밸브 제어시스템, 원격 검침시스템은 물론 지문인식 현관도어록, 주차관제 출입시스템, 중앙광장 24시간 보안순찰시스템까지 입주민이 편안하고 안전한 주거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갖추고 있다.

주변에는 조선시대 궁궐 중 가장 중심이 되는 경복궁을 비롯해 덕수궁, 경희궁, 창경궁, 창덕궁 등이 인접해 있으며 종합문화공간인 세종문화회관, 역사박물관, 성곡미술관, 대형 백화점 등 다양한 생활편의시설들이 들어서 있어 더욱 편리하고 여유로운 삶을 만끽할 수 있다. 더욱이 인왕산과 북악산, 낙산, 남산, 사직공원이 가깝게 위치해 도심 속 쾌적한 주거환경까지 갖춰 풍수지리학적으로도 명당자리로 알려져 있다.

 

#한국적인 아름다움이 묻어나는 아파트


이곳에 있노라면 마치 궁궐에 들어와 있는 듯 웅장하면서도 절제된 미가 돋보인다. 궁궐을 모티브로 설계가 이뤄져 품격 있고 아름다운 조경시설들로 가득한데 발길이 닿는 곳마다 시선을 집중시킨다. 조선 왕실의 정원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테마파크로 ‘아미원’ ‘회룡방지원’ ‘취향지원’이 들어서 있는데 ▲아미원은 왕비의 후원인 아미산원의 모습을 응용한 계단식 회계, 조형물이 돋보이는 단지 내·외부의 연결 공간 ▲회룡방지원은 조선 최고의 연회장소 경회루의 기능을 재해석한 공간으로 수경 공간, 전통정자가 도입된 공간 ▲취향지원은 왕이나 왕족들이 휴식을 소요하던 향원지의 옛 이름을 딴 곳으로 휴식을 위한 공간이다. 
또 월대의 모습을 재현해 조성된 잔디마당으로 입주민들이 편안한 휴식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인 ‘월대원’, 신선사상을 배경으로 한 자연전의 화문장과 십장생 굴뚝의 모습을 표현한 시설물을 설치한 ‘십장생원’, 경복궁의 전통 조경 공간을 모티브로 격조 높은 커뮤니티 공간의 멋스러움을 표현한 ‘송림원’까지 광화문스페이스本 아파트에는 한국적인 아름다움이 실현된 조경시설로 가득하다. 

 

#공동체 프로그램 입주민 재능기부로 의미를 더하다!  공동체 활성화 이끄는 ‘정다운회’와 ‘정수회’


입주민 간 소통을 통해 각종 정보를 공유하고 분쟁을 해소하며 공통적인 관심사로 하나 되는 아파트를 구현하기 위해 탄생한 자생단체 ‘정다운회’와 ‘정수회’는 입주민 간 교류에 앞장서 광화문스페이스本 아파트 공동체 활성화를 이끄는 주축이다. 두 자생단체는 지자체의 공동체 활성화 사업에 응모, 지원금을 받아 각종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해오고 있다.

▲ 경복궁 고궁 탐사

어린아이부터 젊은 층까지 아우르는 ‘정다운회’는 커뮤니티 공간을 활용해 꽃꽂이, 요리 만들기, 어린이 국악마당, 어울림 캐롤송 부르기, 비즈공예, 미술사 강좌, SNS스마트폰 활용법 아카데미, 심리 영화를 통한 공동체 교육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입주민에게 골고루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 ‘정다운회’는 특히 주변 고궁탐방을 통해 역사를 함께 배우고 익히면서 입주민들과 소통한다. 경복궁에서부터 덕수궁, 창경궁, 창덕궁에 이르기까지 인근에 있는 고궁을 탐방한 ‘정다운회’는 입주민들의 호응이 높아 경주 역사 탐방도 계획하고 있다.

▲ 공동주택 한마당

‘정수회’에서는 아나바다 장터 및 그린키즈 마켓을 비롯해 입주민의 재능기부를 통해 동양화와 서예 등을 이웃과 함께 배우고 소통한다. 북카페에서는 입주민들이 만든 작품들을 전시해 관람하는 전람회도 열리는데 입주민들의 재능기부로 이뤄지는 프로그램이기에 그 의미를 더한다. 공동체 활성화 사례를 선보이는 ‘2015년 서울시 공동주택 한마당’에도 종로구 대표로 참가해 그동안 입주민들의 재능기부로 갈고 닦은 서예와 동양화 솜씨를 마음껏 발휘, 시민들과 함께 공유하는 뜻깊은 시간을 갖기도 했다.
이 아파트에서는 격조 높은 여유로움이 느껴지는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이 단지 곳곳에 마련돼 더욱 활기차고 건강한 생활을 누릴 수 있다. 그 중 북카페는 커뮤니티 공간으로서 제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북카페에서 입주민들은 책도 보고, 차도 마시면서 입주민 간 오순도순 담소를 나눌 수 있고 다양한 공동체 프로그램도 이곳에서 진행돼 북카페가 입주민들의 휴식공간으로 자리매김한 지 이미 오래다.

▲ 왼쪽부터 박병남 센터장, 정헌구 동대표, ‘정수회’ 회장 정헌성 동대표, 입대의 조인식 회장, 안경원 동대표, ‘정다운회’ 조미숙 회장, 정황섭 동대표

#차별화된 관리서비스 실현

이 아파트의 관리서비스 또한 자산관리, 미화관리, 시설관리, 보안관리 분야에 이르기까지 최고를 지향하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실현하고 있다. 이 중 특히 자산관리에 있어서 투명한 관리행정은 기본, 투명한 회계처리와 입주민 중심 편의서비스 제공, 입주민 커뮤니티 문화 향상 지원 등을 꾀하고 있다. 또 시설관리의 경우 체계적으로 육성된 전문인력이 전기, 기계, 설비, 방재, 통신시설 등의 시설물 보수와 유지관리 위험요소 예방관리 등 전 분야에 걸쳐 부동산 종합시설 관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보안관리에 있어서도 입주민들의 안전한 생활환경을 위해 보안을 위협하는 다양한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최적의 보안솔루션을 바탕으로 보안 관리에 철저를 기하고 있다.
 

 

“비리 없는 깨끗한 아파트”


■ 입대의  조 인 식 회장

이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 조인식 회장은 비리 없는 깨끗한 아파트를 꿈꾼다. 조 회장은 입주민들의 쾌적한 주거환경을 위해 시설녹지와 단지 출입구에 대한 금연구역 지정을 앞장서 이뤄냈으며 단지 주변 쓰레기 집하장 이전 등을 통해 살기 좋은 환경을 만드는데 일조했다. 이러한 성과는 입주민들을 위한 투철한 봉사정신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으리라. 입주민 화합과 소통을 위한 공동체 활동에 대한 지원을 통해 분쟁과 비리가 없는 투명한 아파트를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다는 조 회장. 입주민들의 응원에 힘입어 그의 꿈이 현실이 되길….

 

“최상의 관리서비스 제공”

 

■ 생활지원센터  박 병 남 센터장

 

법정단체 대한주택관리사협회 사무총장을 역임한 바 있는 박병남 센터장은 제1회 주택관리사 출신으로 지난 2002년도 서울시 우수단지 평가에서 대상을 수상하는 등 다양한 수상경력을 보유하고 있는 관리 및 커뮤니티 전문가로 손꼽힌다.
(주)타워피엠씨 소속으로 탁월한 관리로 높은 경쟁력을 갖고 있는 박 센터장은 무엇보다 입주민에게 최상의 관리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오늘도 업무에 매진하고 있다.  

 

 

 

마근화 기자  yellow@hapt.co.kr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마근화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여백
한국아파트신문 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152-727)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로3동 222-8 코오롱빌란트2차 705호 (주)한국아파트신문
대표전화 : (02)884-5445  |  팩스 : (02)884-5995  |  등록번호 : 공보 다 04289  |  발행인 : 황용순  |  편집인 : 이경석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경석
Copyright © 2002~2017 (주)한국아파트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