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올해 20곳 시범운영 지원


 

앞으로 인천지역 공동주택에서는 입주자대표회의를 집 안에서 실시간 방송으로 볼 수 있게 된다.
인천시(시장 유정복)는 오는 7월부터 12월까지 관내 20개 아파트 단지에 입대의 CCTV 생중계 장비 설치비를 지원해 시범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 인천시민 300만명 중 78%가 공동주택에 거주하고 있으며 주택법에 따라 관리하는 아파트는 인천시 전체 주택의 약 54%에 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사업은 최근 많은 문제가 되고 있는 잘못된 아파트 관리비 집행 사례를 바로 잡고 투명한 관리문화를 정착하기 위해 추진된다.
아파트 단지의 각종 공사 등 주민생활과 밀접한 사항을 결정하는 입대의 회의가 동별 대표자 등 소수만이 참석해 진행되고, 회의 결정과정이 제대로 공개되지 않고 있어 많은 입주민들의 불만이 제기된다는 점에 착안해 회의 장면을 입주민에게 CCTV로 실시간 공개함으로써 일부 입주민의 불만을 해소하는 한편 보다 투명하게 운영될 것으로 기대된다.
사업대상은 인천지역 전체 공동주택 1,443개 단지며 사업을 희망하는 공동주택 단지는 오는 20일까지 해당 군·구에 신청하면 된다.
신청단지 중 시범 운영할 20곳을 최종 선정하면 하반기부터 신청단지 회의실에 CCTV와 DVR 등의 영상장비 및 음향장비 설치를 지원할 계획이다.
영상장비가 설치되면 해당 단지의 입주민들은 매월 개최되는 입대의 회의 전과정을 집안에서 TV를 통해 생생하게 시청할 수 있게 된다.
시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공동주택 입주민들이 아파트 관리부문에 많은 관심을 갖고 참여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사업 결과와 입주민 의견을 반영해 보다 많은 공동주택에 지원이 될 수 있도록 대상을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