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 배움, 문화 등 32개 마을공동체 사업에 7,700만원 지원

서울 강북구(구청장 박겸수)가 2016년 마을공동체 지원사업 공모를 통해 32개 사업을 최종 선정하고 총 7,700만원의 사업비를 지원한다. 
이번 공모는 ‘이웃과 소통하고 다함께 행복한 마을공동체 조성’을 위해 지난 2월 5일부터 3월 11일까지 한달여 간 진행한 것으로 총 33개의 주민모임이 ‘자유제안’ 분야에 참여해 텃밭, 생태, 문화, 마을과 소통, 배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안했다.
심사는 사업의 필요성, 공익성, 구체적·현실적 수행가능 여부, 주민자발성, 지속가능성, 예산의 효율성 및 현실성 등 6개 항목을 기준으로 주민참여 심사와 마을공동체위원회, 지방보조금 심의위원회 순으로 진행됐다.
구는 심사 결과 ‘경계성장애 학생과 일반 학생들이 함께 하는 밴드’, ‘길고양이 커뮤니티 묘묘’, ‘치유 놀이터’, ‘찾아가는 실버엔젤’ 등 32개 사업을 최종 선정했으며 선정 사업에 대해서는 사업별 150만원에서 최대 350만원까지 총 7,700만원의 사업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또 선정된 마을공동체 사업이 성공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사업 선정자들을 위한 마을 상담 컨설팅, 마을 아카데미, 찾아가는 회계교육, 지역자원 발굴 및 사업지기별 네트워킹 지원 등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한편 올해 공모는 사업비 증가, 신규사업 발굴 등 마을공동체의 저변 확대에도 기여했다. 25개 사업에 4,700만원을 지원했던 지난해와 비교해 3,000만원을 증액하고 선정사업도 32개로 대폭 확대했다. 특히 연속사업 14개 외에도 신규사업 18개를 추가 선정함으로써 사업 분야도 더욱 다양화했다. 
아울러 사업 심사 시 사업제안자들이 상호 심사하는 주민참여 심사를 실시해 마을사업에 대한 상호 이해를 돕고 유사 의제별 사업자 간의 소통과 네트워킹의 계기를 마련하는 등 주민들의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참여를 이끌었다.
구는 앞으로도 주민 참여 및 인식개선을 위해 홍보사업, 교육사업 등 마을공동체 관련 사업을 추진하며 주민들의 마을공동체 역량 강화와 공동체 복원을 위한 노력을 지속할 계획이다.
마을공동체 지원사업 관련 문의는 강북구청 자치행정과(☎02-901-6107)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