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구미 옥계우미린아파트 , 원호푸르지오아파트

 

공동주택 관리업무 효율화와 안전하고 쾌적한 주거환경 개선, 공동체 활성화 방안 모색과 주택관리업무 공유 및 이해의 폭을 넓히고 정책제안 및 발굴을 통한 제도개선을 도모하기 위한 자리가 마련돼 우수 아파트 단지에 대한 사례발표가 진행됐다. 경북도는 ‘공동주택 관리업무 선진화를 위한 민·관 합동 연찬회’를 경주 대명리조트에서 지난 11월 3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도 및 시군 공동주택 관리 담당 공무원과 경북도 내 공동주택 관리사무소장 250여 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경북도 지역균형건설국장의 인사말 후 대한주택관리사협회 최창식 회장의 축사와 심재천 경북도회장의 축사가 이어진 다음, 건축디자인과 이상욱 주택담당 시설사무관이 ‘2016년도 경북도 공동주택 관리업무 추진계획’을 발표하며 진행됐다. 특히 이 자리에선 경북도 내 공동주택 관리 우수단지에 대한 사례발표가 있었는데 이 중 구미 옥계우미린아파트와 구미 원호푸르지오아파트의 발표내용을 정리한다.

 

소리 없이 강한 아파트

    ■ 경북 구미 옥계우미린아파트            

▲ 환경부 주최 제5회 온실가스 줄이기 경연대회 시상식

                

▲ 남유진 구미시장(중앙), 오른쪽 2번째 장인섭 전임 회장, 오른쪽 최익수 관리소장

 

구미 옥계우미린아파트는 2010년 2월에 입주한 1,029가구 규모로 구성됐다.
2013년 우수그린아파트 선정(구미시 1,000가구 이상), 2014년 제5회 온실가스 줄이기 경연대회 우수상 수상(환경부), 2014년 공동주택 우수관리단지 수상(경상북도) 등의 화려한 수상전력을 보유하고 있다.
이 단지는 특히 입주자대표회의와 관리사무소가 노인회, 부녀회, 문고관리위원회, 피트니스운영위원회 등 각 단체들과 화합해 쾌적하고 살기 좋은 아파트를 만들어가며 모범단지로서의 명성을 드높였다.
우미린아파트의 관리 투명성은 홈페이지 및 게시판을 통해 입주민에게 전해진다.
 우수사례로 선정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일반관리 부분에서 각 직원 컴퓨터를 네트워크로 연결해 저장 및 보관 등 문서관리를 철저히 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관리비 정산서의 경우엔 기존 회계프로그램의 불합리한 점을 변경해 이사 가구의 관리비 정산에 대한 분쟁을 최소화 했다.
▲시설부분은 전력일지를 그래프화해 형식적인 점검보다 실질적인 점검이 되도록 업무의 효율성을 높였다.
▲공동체 활성화 부분에서는 ‘우미린 사생대회’를 지난 5월 개최해 250여 명의 어린이들이 그림을 출품했으며 책자로도 발간해 입주민으로부터 많은 호응과 격려를 받았다.

 

 

 

쾌적하고 화목한 명품 아파트

■ 경북 구미 원호푸르지오아파트

 

 

구미 원호푸르지오아파트는 ‘쾌적하고 화목한 살기 좋은 명품 아파트를 다함께 만들어 가자’는 슬로건으로 구미시 고아읍 원호리에 지하 2층~지상 15층 10개 동 818가구로 구성됐다.
풍수지리 전문가도 놀란 명당 중의 명당터이며 3면이 다봉산 자락에 둘러싸여 주변 소음이 거의 없는 친환경 청정 주거 단지로 자연 속 그린라이프를 즐길수 있는 아파트라는 자부심이 대단하다.
박용식 관리사무소장은 2010년 당시 구미지역에서 보기 드문 홈네트워크 시스템, 유비쿼터스 시스템, 출입카드 엘리베이터 호출 등 첨단 디지털 시설을 갖추고 있는 명문아파트라고 소개한다. 
이번 우수사례 발표 부분의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본다.
▲일반관리 부분에서 공지사항을 게시판뿐만 아니라 승강기와 인터넷 카페에도 올리고 관리비를 면적별로 비교해 알려주고 있다. 입주자대표회의 운영비 지출내역, 회장 업무추진비 증빙서류 부분에서 우수사례로 꼽히기도 했다.
▲시설유지관리 부분에선 업무일지 작성은 물론이고 주요시설에 대한 이력카드를 작성하고 사진을 함께 첨부함으로써 시설물별 수선주기와 수선방법 대책을 미리 준비할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주기적인 점검과 보수를 실시해 고장발생 빈도를 현저히 낮췄다. 이는 유지관리비 절감과 함께 장기수선계획 조정 시에도 훌륭한 서브자료가 된다.
▲공동체 활성화 부분에선 대표적 행사로 ‘원호푸르지오 한마음축제’를 올해에만 두 번이나 열었고 농산물 직거래 장터, 새마을문고 운영과 인사나눔 다과회를 만들어 주민 참여를 크게 활성화시켰다.
▲재활용 및 에너지절약부분에선 지난해 ‘탄소발자국 그린아파트 찾기’에서 구미시로부터 온실가스 감축 우수아파트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뤄 상금과 상패를 수상했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