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남 천안시 신방한라비발디아파트

 


충남 천안시 동남구 신방통정지구는 95만㎡ 선진국형 저밀도 주거지로 계획적인 도시개발을 통해 동남부권의 균형 발전을 도모하고자 지구 내 중학교, 초등학교, 근린공원, 공공시설, 상업시설 등이 함께 조성된 자족형 주거지구다.
도시와 사람, 자연과 건물이 조화된 Green행복단지! 햇빛과 바람까지 설계에 반영한 친환경 쾌적단지!
어떤 예술가도 쉽게 그려내지 못할 풍경 속에 사계절의 아름다운 변화를 눈으로 느끼며 편리한 도시문명의 혜택까지 누릴 수 있는 도시와 자연의 조화가 행복으로 피어나는 이곳이 바로 신방한라비발디아파트다.
신방한라비발디아파트는 2009년 9월 22일 준공된 연면적 11만6,418㎡, 건축면적 7,858㎡에 지하 2층부터 최고층 20층, 13개 동으로 107㎡ 371가구, 110㎡ 97가구, 112㎡ 196가구, 142㎡ 100가구 총 764가구 중앙난방방식(소형열병합발전)에 3,000여 명의 입주민이 거주하고 있다.


2015년 충청남도 ‘그린홈 으뜸아파트’ 선정

신방한라비발디아파트는 올해 충남 ‘그린홈 으뜸아파트’ 선정공모에 일반관리부문, 시설유지관리부문, 공동체활성화부문, 재활용 및 에너지절감부문으로 응모해 시상금 3,000만원과 으뜸아파트 인증서와 현판을 수상했다.

 

#지하주차장 Dead Space 이용하기
입주 7년차로 매년 꾸준히 늘어나는 차량으로 인해 주차차량이 규정 대수를 넘어 특히 주말이면 도로변이나 위험구간에 주차하는 불법주차 차량이 발생하게 됐다.
이에 보다 쾌적한 주차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아이디어를 모아 본 결과 단지 내 주차장에 주차하는 오토바이 30여 대를 Dead Space(기둥과 기둥 사이, 벽과 기둥 사이 등)를 활용해 전용 주차공간으로 만들어 지정해주면 주차공간 확보에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판단해 사진과 같이 Dead Space에 오토바이 전용구간을 만들었고 주차난 해소에 큰 도움이 됐다.

 

#주말농장 및 벼룩시장 개최
단지 옆 시 소유의 미개발 공터(임대아파트 부지)를 부녀회 주관으로 인근 단지 자생단체와 협력해 쓰레기 및 폐가전들을 수거하고 향후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조건으로 일정 면적을 배분받았다. 이를 주말농장으로 활용해 입주민 70여 가구에 6.61~9.91㎡ 무상 분양, 농사를 지으며 정보도 공유하고 서로 소통하고 화합하는 공간으로 발전시켰다.
매월 둘째 주 토요일에 실시하는 벼룩시장은 집안에 불필요한 물건이나 버리기 아까운 물건들을 갖고 나와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 서로 물물교환도 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

 

#사계절 입주민들과 함께
매년 새해가 되면 부녀회원들이 모여 경로당에서 어르신들을 모시고 입주민들과 함께 떡국을 끓여 나눠 먹는다. 떡국을 나눠 먹은 입주민들은 어르신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하며 아이들과 함께 세배를 하고 아이들은 어르신의 덕담과 경로당에서 준비한 세뱃돈을 받으며 한 해를 시작한다.
꽃피는 봄이 되면 부녀회와 경로당 주관으로 입주민 화합 야유회를 개최해 일상을 벗어나 이웃과 함께 즐거움을 공유한다.
여름에는 단지 내 어린이집과 협력해 놀이터에 야외 풀장을 만들어 더위로 지친 아이들이 시원한 여름을 보낼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가을이 되면 입주자대표회의 주관으로 가족들이 함께 나와 가을의 정취에 흠뻑 젖어들도록 ‘한라비발디 가족음악회’를 개최한다.
이처럼 입대의, 경로당, 부녀회는 사계절 모두 입주민과 함께 화합하고 소통하며 살기 좋은 아파트 만들기에 주력하고 있다.

 

#관리주체가 동참해 관리비 절감과 에너지절약 기여
(주)다하리는 2009년 9월 입주 당시부터 이 아파트를 관리해 온 관리주체로 오랜 경험과 숙련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투명한 관리 문화 정착에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
입주부터 인사변동 없이 관리하고 있는 이영희 관리사무소장 외 6명의 직원들은 중앙난방 도시가스(LNG) 요금이 증가함에 따라 난방에너지 절감을 위한 방안으로 자동화시스템을 수동화하고 매일 역률을 계산·관리해 2013년도 총 가스사용량 67만5,009㎥ 대비 2014년도 총 가스사용량 63만3,057㎥로 4만1,952㎥의 에너지를 절감해 동일 단가 적용 대비 약 4,245만원의 난방비를 줄여 관리비 절감에 기여했다. 또한 발코니 태양광 설치 지원사업에도 참여해 선정 가구 발코니에 태양광을 설치, 에너지절감 효과를 보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