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남 양산 LH양산가촌휴먼시아

 

경남도의 동남부에 위치한 양산시는 영축산, 천성산 등을 중심으로 수려한 자연경관과 함께 통도사, 내원사 등의 여러 고찰과 홍룡폭포 및 무지개 폭포, 배내골 등 명승지가 많은 꿈과 희망이 있는 쾌적한 전원도시로 거듭나고 있다. 양산8경 중 제7경인 고운 최치원 선생이 뛰어난 절경을 노래한 임경대 유적과 5개의 봉우리로 이뤄진 오봉산 자락에 위치한 물금읍 가촌로 소재 양산가촌휴먼시아는 LH국민임대아파트로서 2012년 2월에 준공돼 같은해 3월 말부터 입주를 시작해 39㎡ 352가구, 46㎡ 228가구, 51㎡ 120가구 등 총 8개 동 12~15층 700가구가 오순도순 가족처럼 살고 있다.
아파트 경계와 마주한 양산시립도서관과 시민체육시설 등 시민복리시설로 인해 쾌적한 주거환경을 자랑하고 있으며 산 아래 펼쳐진 평야에는 물금신도시 3단계 공사가 진행되고 있어 약 20개 단지 3만여 가구가 펼쳐질 역동적인 광경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건강한 육체에 건전한 마음을

이 아파트는 대학생들의 재능기부를 받아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 경로당에서 안마 및 마사지를 시행해 어르신들의 건강한 주거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낮 시간에는 흥겹고 신나는 노래교실을 1주일에 한번 운영해 건전하고 활력 있는 여가활동을 돕고 있다. 또한 일주일에 2차례씩 저녁시간에 주민공동시설에서 하루 동안 쌓인 피로도 풀고 건강과 몸매관리에 도움을 주는 요가교실을 주부들의 성원에 힘입어 성황리에 운영하고 있다.
긍정적인 사고가 나의 행동과 미래를 바꿀 수 있으므로 입주민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기 위해 (사)한국청소년연맹과 결연을 맺어 봄과 가을 연 2회 마인드 강연을 개최하고 미래를 위해 가져야 할 마음가짐을 다지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다.

 

교육과 취업 위한 상담기회 제공

교육은 보통사람이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는 방법이나 교육을 받아야 할 연령을 지나치면 다시 교육을 받기가 쉽지 않다. 그러한 맹점을 해소하기 위해 화신사이버대학과 연계해 무료로 사이버대학 강좌를 이수하거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교육상담 행사를 연 2회 제공할 뿐만 아니라 양산 노동지청과 연계해 상담을 통한 맞춤형 일자리 찾기 행사를 개최해 입주민들에게 지속적인 취업 기회를 제공하는 등 행복학습센터 지원사업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미래 위한 다양한 커뮤니티 운영

일주일에 한번 부모들과 영유아들이 함께 참여하는 ‘오감놀이’를 운영해 부모와 자녀와의 유대감 강화와 자녀들의 감성을 향상시키고 있다. 자녀들에게 수학을 쉽게 지도할 수 있도록 학부모를 위한 보드게임 활용 수학 특강과 영어 동아리 활동을 선생님들의 재능기부를 받아 매주 낮 시간에 수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특히 초등학생들에게는 토요일에 수학을 가르치고 있다. 또한 손재주도 뽐내고 집안을 예쁘게 장식할 수 있는 트랜드 공예와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감성손글씨 캘리그라피’ 교실을 주 1회 무료로 운영해 오고 있다.

 

화합의 한마당 등 분위기 조성

지난여름 무더운 더위를 시원하게 날려버린 통기타 연주회와 부모와 자녀가 함께할 수 있는 종이접기, 리본공예, 석고방향제, 비누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행사를 함께 개최함으로써 세대 간의 유대를 강화하고 입주민이 서로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 있다. 설날과 추석 그 사이에 2차례씩 총 4회 ‘단지 대청소 날’을 정해 아파트 내·외곽을 빠짐없이 깨끗이 청소하고 부녀회에서 준비한 어묵탕 등으로 뒷풀이를 하며 쓰레기를 함부로 버리는 입주민들에 대한 계도방법 등을 논의해 입주민 간 대화의 장으로도 적극 활용하고 있다. 
분기별로 부녀회 주관 하에 아파트 내 중앙광장에서 프리마켓을 개장해 취미로 만든 물품과 사용하지 않는 물건을 교환하거나 판매하고 수익금 중 일부는 불우이웃돕기에 사용하고 있다.

 

재난 대응훈련 통한 안전관리 중점 강화

2012년 입주와 함께 이 아파트에 부임한 이형오 관리사무소장(제4회, 주택관리사)은 편안하고 보다 안전한 아파트 환경 조성과 제반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매월 5일을 전후해 직원들에게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분기별로 옹벽 붕괴, 가스누출, 집중호우로 인한 침수 및 화재발생 등 재해 상황에 따른 재난 대응훈련을 실시하는 등 안전관리에 중점을 두고 있다.
매년 겨울철에는 양산소방서와 입주민이 함께 참여하는 합동소방훈련을 실시해 화재발생 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가족과 주변에 있는 사람이 갑자기 쓰러졌을 때를 대비해 양산시 자원봉사센터의 지원을 받아 관리사무소 직원과 입주민들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과 제세동기 사용방법 등을 참가자들의 많은 관심 속에서 직접 참가해 시연하는 행사를 지난 봄에도 개최한 바 있다.

 

▲ 뒷줄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이정호 시설주임, 김권일 시설주임, 정원조 시설주임, 손유찬 시설계장, 최문경 경리주임, 이형오 관리소장, 김진우 시설과장

직원 단합과 입주민 화합 추진

경남 진주시에 본사를 둔 세운주택관리(주)에서 위탁관리하고 있는 이 아파트 관리주체는 ‘관리정상, 주인의식, 안전제일, 비용절감’이라는 경영방침으로 각종 시설물 기능을 최적화 및 보전 유지함으로써 쾌적한 주거환경을 통해 주거만족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한 임차인대표회의와 노인회 그리고 통장단과 관리사무소가 혼연일체로 입주민 편의와 화합을 위해 부단한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으며 입주민 가까이에서 실천하고 성장하는 동반자로 거듭나고자 직원 단합과 입주민 화합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아파트 공동체 문화가 어렵고 외로운 이웃들에게도 따뜻한 관심과 배려가 넘치는 사회안전망으로서의 기능까지도 수행해 인정이 살아 숨 쉬는 사람 냄새 나는 살기 좋은 아파트 단지가 되리라 기대해 본다. 이처럼 쾌적하고도 정감을 주는 공동 주거문화의 조성과 함께 정이 넘치는 보금자리를 지키는 지킴이 역할은 물론 지역 공동체 문화 창달에도 더불어 노력해가는 이 아파트의 다양한 커뮤니티활동들은 꿈과 희망의 싹을 더욱더 풍성하게 키워나갈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