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여행

가을을 맞이한 중국 카이펑에서는 한창 카이펑국화문화제가 열리는 중이었다. 도시는 샛노란 국화 빛으로 물들었고, 관광지 직원들의 머리 위에도 금빛 국화가 가득 피었다. 카이펑의 첫 인상은 황량한 중원의 도시를 떠올렸던 것이 무안할 정도로 싱그러운 모습이었다.
 

▲ 용정공원


|  용정에 올라 고도를 느끼다

카이펑은 중국의 7대 고도(古都) 중 하나로 무려 일곱 왕조의 수도였던 도시다. 황하(黃河)는 카이펑의 땅을 비옥하게 했지만 잦은 범람으로 침수라는 재해를 안겨주었다. 그래서 지금 카이펑에 남아있는 유적은 대부분 후대에 복원한 것이다. 카이펑의 대표적인 관광지인 용정(龍亭) 또한 수몰된 송나라 황궁을 복원한 곳이다. 용정은 1692년 청나라 강희제가 지은 건물로, 이곳에 오르면 용정풍경구를 한 눈에 담을 수 있다. 용정을 둘러싸고 있는 호수는 용정을 기준으로 서쪽이 양가호(楊家湖), 동쪽이 반가호(潘家湖)다. 충신이었던 양씨 가문과 역적 반씨 가문을 빗대 지은 이름으로, 반가호의 물은 역적의 물이라고 해서 절대 사용하지 않았다고 한다. 실제로 양가호의 물은 맑고 반가호의 물은 혼탁하다고 하니 참 재미있다. 가을 카이펑국화문화제 기간에 용정공원에 가면 국화의 진수를 감상할 수 있다.
 

▲ 개봉부

|  개봉부에서 포청천을 만나다

한때, TV에서는 ‘판관 포청천’이라는 드라마가 한창 인기였다. “개작두를 대령하라~”라는 드라마 속 대사도 유행했고, 드라마 속 배역인 전조를 이상형으로 꼽는 사람들도 꽤 많았다. 포청천이 실제로 활약한 무대가 바로 개봉부다. 사실 포청천은 카이펑 사람이 아니다. 게다가 재임 기간도 15개월로 매우 짧은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포청천이 카이펑을 대표하는 인물로 손꼽히는 것은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죄를 일벌백계로 다스리고 부당한 세금을 폐지했기 때문이다. 고관대작과 황실의 친인척이 전횡으로 몸살을 앓던 카이펑에서 오직 포청천만이 뇌물과 외압에 흔들리지 않았다니 백성들이 포청천을 사랑한 것은 당연한 일일 테다. 포청천의 직무실에서는 10분 남짓의 짧은 연극이 펼쳐지기도 한다. 공연 프로그램은 시기에 따라 변화되는데, 기본적으로 권선징악이기 때문에 딱히 중국어를 알아듣지 못하더라도 재미있게 관람할 수 있다.
 

|  북송으로의 시간 여행, 청명상하원

북송(960년~1127년) 말의 화가 장택단이 도성이었던 카이펑의 당시 청명절 모습을 세밀하게 그린 풍속화 ‘청명상하도’를 토대로 약 400㎡의 면적 위에 주루, 찻집, 전당포 등 400여 채의 건축물을 지어 북송의 번화한 시대를 재현한 청명상하원은 카이펑 여행의 하이라이트다. 청명상하원에서 가장 유명한 것은 대형 창작 수상극 ‘대송, 동경몽화(大宋, 東京夢華)’다. 엄청난 규모의 유료 야외공연인 대송동경몽화는 드넓은 호수 주변에서 700여 명에 달하는 등장인물이 무용, 노래, 무술, 기마, 투계까지 선보이며 대송의 영화로움을 표현한다. 1.35억 위안을 투자해 만들어진 만큼 그 화려함이 이루 말할 수 없으니 중국 역사상 가장 큰 문화의 꽃을 피웠던 송나라를 느끼기에 이보다 더 좋은 것은 없을 테다.
 

▲ 꽌탕빠오

|  황제의 만두, 관탕빠오(灌湯包)

한 나라의 음식을 맛본다는 것은 그곳의 정서와 역사, 과거와 현재를 느낄 수 있는 소중한 경험이다. 카이펑의 요리는 정주, 안양, 낙양과 함께 담백한 맛이 특징인 예채(豫菜)로 분류되며, 내륙에 있다 보니 자연스레 밀을 이용한 음식(면, 만두 등)이 발달했다. 얇은 만두피 안에 진한 국물이 가득 찬 만두 관탕빠오(灌湯包)는 카이펑에서 꼭 맛보아야 할 음식이다. 북송시대에는 황제의 음식으로 불렸을 정도로 그 맛이 뛰어난데, 피가 아주 얇기 때문에 젓가락을 이용해서 살살 들어 숟가락에 얹은 뒤, 국물을 먼저 먹고 피를 먹어야 한다.
 

 

인천에서 허난성의 성도인 정저우 공항까지 직항기가 운행한다. 정저우에서 카이펑까지 고속철도로 약 30분, 요금은 28위안이다. 카이펑 주요 관광지를 운행하는 시티투어버스를 이용하면 편리하다.
 
◈용정공원(용정공원(龍亭公園, 룽딩궁위안)
주소:  카이펑시 중산로 북측
입장료: 80위안
개장시간: 08:00-18:00
홈페이지: longting.kf.cn *중국어만 지원
교통: 버스 1, 15, 20 龍亭公園站 하차
 
◈청명상하원(淸明上河園, 칭밍상허위안)
주소: 河南省開封市龍亭西路5호
입장료: 100위안
홈페이지: www.qingmings.com/worldwide/kr
교통: 카이펑 시내 1번, 15번, 30번 버스 이용
 
◈카이펑부(開封府, 카이펑푸)
주소: 中國河南開封市包公東湖北岸
입장료: 성인 60元, 학생 30元
개장시간: 07:00-19:00
홈페이지: www.kaifengfu.cn
 
◈제일루(第一樓, 띠이루)
주소: 河南省開封市康平路2호
전화: 0378-2559999
버스 31, 37 預備役師 정류장 하차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