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주관 감사 및 지자체 근무 주택관리사 공무원 합동 워크숍

 

서울, 경기, 인천 등 전국 지자체에 관리사무소장 출신 주택관리사 공무원들이 활발히 채용되고 있는 가운데 각 지역 공무원들의 현장경험 및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앞으로 공동주택 관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논의하는 뜻깊은 자리가 마련됐다.


대한주택관리사협회(회장 최창식)는 지난달 21, 22일 양일간 충북 충주 문강 아이템플연수원에서 ‘2015년도 전국 감사 및 지자체 근무 주택관리사 공무원 합동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날 워크숍에는 대한주택관리사협회 본회 및 전국 16개 시·도 감사들과 현재 지자체에 채용돼 공동주택 관리 민원을 해결하고 있는 주택관리사 전문 공무원 20여 명이 참석해 공동주택 관리 현안을 공유하고 효율적·체계적 감사업무에 대한 방안을 논의했다.
최창식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전국에서 공동주택 관리 민원을 해결하는 전문가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주관사 공무원들의 노고를 치하하면서 “이번 워크숍을 통해 나온 다양한 의견들을 수렴해 협회에서도 지자체와의 긴밀한 협의를 진행하는 등 주관사 공무원들이 더욱 안정적인 근무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진 행사에서 강기웅 사무총장은 ‘2015 협회 정책과제’를 주제로 앞으로 주관사의 수급조절과 신분보장, 업무영역 확대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취업비리 대응을 위해 내·외적 측면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진 주택관리사 공무원들의 분임토의에서 인천시 이득상 실무관은 공동주택 관리 관련 업무 성격상 입주민 간의 이해관계가 얽혀 있는 경우가 많아 처리과정에서 업무상 부담이 크고, 적은 인원이 담당하는 공동주택의 수가 많아 과중한 업무 부담 등으로 담당 공무원의 지속적인 관심과 적극적인 지원을 기대하기 어려운 것이 공동주택 관리행정의 현 주소라고 설명했다. 또 지자체는 공동주택 관리에서 주택법 규정에 따른 관리·감독의 역할과 함께 지도, 교육, 상담을 해주는 주거문화의 선도자로서 전문지식을 제공할 수 있도록 변화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각종 민원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주택관리와 관련한 종합적인 계획수립 및 체계적인 집행을 위해 주택관리 전담부서의 설치 및 이를 책임질 수 있는 공동주택 관리 전문가 배치가 더욱더 필요하고, 일부 지자체에서 공동주택 관리 전문가를 배치해 활용하고 있으나 미미한 상태로 전국 지자체마다 배치해 공동주택 관리 전문가 간 네트워크 구축 등 정보공유를 통해 효율적인 관리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외에 최근 공동주택 관리와 관련한 내용을 분리한 주택관리 전문법인 공동주택관리법이 제정되는 등 향후 각 지자체에서 주택관리사 등 전문가의 필요성을 더욱 인식할 것이므로 협회에서는 수시로 각 지자체와의 협의 등으로 공동주택 관리 발전 방향을 모색해 달라는 의견을 제시했다.
전북 익산시청 최유철 주무관은 익산시에서 단독주택 및 소규모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소규모 수선교체서비스, 찾아가는 주택관리서비스를 진행하는 ‘주택문화창의센터’ 운영에 대해 설명했다. 주택문화창의센터와 같은 형태는 앞으로 주거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함과 동시에 주택관리사들의 새로운 업무영역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날 주관사 공무원들은 현장에서 겪는 애로사항과 정보 등을 공유하며 최근 업무를 시작한 공무원들에게도 격려를 아끼지 않았다.
이들은 아파트 감사 진행 시 고충을 이야기하며 때로는 관리현장으로부터 때로는 일부 왜곡된 시선으로부터 편을 들어주지 않는다는 불평과 의심을 동시에 받기도 하고 업무를 진행하면서 정체성 혼란을 겪기도 한다고 토로했다.
남양주시청 김보겸 주무관은 “현장에서 겪는 애로사항이 많겠지만 공동주택 관리 전문가라는 자긍심을 갖고 자신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한다면 왜곡된 인식도 바뀌고 주관사들의 권익신장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하면서 “같은 업무에서 일하고 있는 주관사 공무원들을 한 자리에서 만나게 돼 기쁘고 이런 자리를 마련해준 협회에 감사하다”고 전했다.
최창식 회장은 “현재 지자체에서는 증가하는 공동주택 민원을 해결할 전문가로 공동주택 관리 전문자격자인 주관사를 공개경쟁을 통해 공무원으로 채용하며 주관사 출신 공무원에 대한 긍정적인 움직임이 늘어나고 있다”면서 “주관사에 대한 자부심을 갖고 역량을 키워 업무영역을 늘려나가는 등 제도발전을 위해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